•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Business & Market

01

금호석유화학, 폐플라스틱 재활용 원료 사업 ‘속도’

금호석유화학은이 엔지니어링 서비스 전문 기업 테크닙 에너지스와 폐폴리스티렌 열분해 및 재활용스티렌(RSM)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01

LG화학, R&D로 친환경 지속가능 사업 분야 혁신

LG화학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핵심 경쟁력이자 최우선 경영과제로 삼고 기술 및 제품 연구개발을 통해 관련 사업 영역의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01

남동발전-삼성전자, '탄소중립' 함께 달린다

남동발전(사장 김회천)과 삼성전자가 RE100 달성을 통해 ESG 경영을 실천하고자 손을 잡았다.

01

온실가스로 플라스틱 만든다 [LG화학·망고매테리얼스]

기후온난화 및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꼽히는 이산화탄소와 메탄으로 플라스틱을 만드는 일이 실험실 밖으로 나왔다. 우리나라에서는 LG화학이 먼저 나섰다.

01

[탄소중립, 이제는 블루카본] 현대차그룹 기아가 갯벌 복원에 나선 까닭

바다는 여전히 인간에게 미지의 영역이다. 탄소중립 측면에서 바다의 탄소 순환 역시 수많은 가능성이 열려 있는 영역이기도 하다.

01

CJ제일제당, '생분해 소재 산업' 활성화 속도 낸다

CJ제일제당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및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강병삼)과 손잡고 PHA(polyhydroxyalkanoate)를 비롯한 친환경 생분해 소재 산업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01

두산에너빌리티, 수소 발전 '암모니아 분해' 기술 확보

두산에너빌리티가 수소복합발전과 연계 가능한 암모니아 크래킹(Cracking·분해) 기술 확보에 나선다.

01

가스기술공사, 폐기물 처리 통한 수소생산 투자협약 체결

폐기물 처리를 통해 수소가스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Technology & ETC.

01

롯데건설, 수소 연료전지 발생 탄소 포집 기술 개발 추진

롯데건설이 건물용 수소 연료전지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CO2)를 포집해 아파트 단지 내 스마트팜에 공급하는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01

국내 연구진, CO2→에탄올 전환기술 개발 성공

강영수 한국에너지공대 교수 연구팀이 이산화탄소(CO2)를 광전기화학적인 방법에 의해 높은 선택성과 고효율의 에탄올(CH3CH2OH)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01

한·독 연구팀, 수명 70배 향상된 수전해 촉매 개발…그린수소 생산 조기 상용화 기여

한국과 독일 공동연구팀이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얻는 수전해 과정에 필요한 비귀금속 촉매의 수명을 70배 향상시키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01

SK케미칼, 'CR 코폴리에스터' 세계최초 ‘저탄소’ 인증

SK케미칼이 세계 최초로 ‘UL 솔루션’에서 플라스틱 재활용을 통한 탄소저감 효과를 인정받았다.

01

탄산음료도 담는 경량 PET병 개발...환경산업기술원 “脫플라스틱 박차”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지난 10월 정부가 발표한 전주기 탈(脫)플라스틱 대책을 현실화 할 환경 연구개발(R&D) 기술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01

충남도, 당진에 수소부두 조성…탄소중립 앞당긴다

충남 당진에 대규모 수소 저장 시설을 갖춘 부두가 2030년까지 조성된다.

01

화학연, 고성능·고밀도 탄소나노튜브 반도체 필름 개발

전남대학교 화학과 나경수 교수 연구팀과 화학교육과 고경철 교수팀은 2일 온실가스 기여도가 높은 메탄을 고부가화할 수 있는 촉매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01

바이오연료 생산, 친환경 용매·공정 등장···탄소중립 기여한다

2050 탄소중립을 위해 전 세계는 친환경 에너지 자원인 '바이오 매스'를 이용해 생산된 연료로 화석연료를 대체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01

바이오 원료 미생물 잇딴 발견, 바이오산업과 환경 살린다

바이오 연료와 가스, 플라스틱과 같은 바이오 소재를 개발할 수 있는 미생물이 잇따라 발견돼 바이오산업과 환경 살리기에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Policy

01

추 부총리, "기업 온실가스 감축 인센티브 '확대'...실현가능한 탄소중립 추진"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해서 투자를 유도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01

대·중기, '폐플라스틱 재활용업' 상생협약 체결…역할 분담키로

대‧중소기업계가 플라스틱 재활용 활성화를 통한 탄소중립 실현과 자원순환경제 달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01

‘혹독한 겨울’ 석화업계..내달 정부 지원 방안에 분위기 반전되나

국내 석유화학업계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제품 수요 감소와 공급망 불안에 따른 나프타(납사) 원자잿값 상승, 글로벌 공급량 증대까지 ‘3중고’에 시달리며 실적 부진을 겪고 있다.

01

과기정통부 "민·관 협력으로 '탄소중립' R&D 투자 효율 높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산·학·연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탄소중립을 주제로 '제2차 국가연구개발투자혁신 콜로키움'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01

한·중·일 환경장관, 미세먼지 개선 및 탄소중립 논의

환경부는 지난 1일 서울에서 베이징과 도쿄를 화상으로 연결해 열린 '제23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TEMM23)'에 한화진 장관이 참석, 미세먼지 저감과 탄소중립 달성, 순환경제, 생물다양성 보전 등 주요 환경 현안과 앞으로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01

'2024 플라스틱 대응 국제협약' 구체화…우루과이서 160개국 첫 회의

폐플라스틱이 급증하며 인류와 전 세계 생태계가 몸살을 앓고 있다. 긴급 조치가 없다면 2060년까지 글로벌 플라스틱 생산량은 2019년 대비 3배 증가할 전망이다.

01

친환경 산업 발전 위해 돈보따리 푸는 독일,한국과 다른 점은?

독일 정부가 기후 보호를 위해 산업계에 15년간 보조금을 지급한다. 반면 한국은 산업계 탄소중립을 위해 민간 주도의 기술혁신 및 규제개선을 중심으로 핵심산업을 육성한다.

01

기후위기·에너지전쟁, 韓 탄소중립 대응책은?

에너지 전쟁이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에너지 수급 불안정, 가격 상승으로 경기침체가 우려되며 각국의 에너지 전환도 가속화되는 추세다.

01

기후변화대응 기술 개발 점검 '범정부 기구' 만든다

정부가 내년 상반기 중 기후변화대응 기술 개발 점검을 위한 범부처 기구를 출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