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Business & Market

01

U.S. shale no longer threatens OPEC, says Pioneer CEO"

HOUSTON (Bloomberg) --Strong demand for crude oil and low growth rates from shale mean OPEC and its allies no longer need to be worried about competition for market share from the U.S., according to Pioneer Natural Resources Co.

01

세계적 'ESG' 열풍, 환경이 가장 중요... “기후변화 대응이 핵심”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기업 경영․투자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 차원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패러다임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환경 분야, 특히 기후변화와 탄소배출에 대한 대응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01

LNG에서 수소뽑아 車 충전… 현대로템의 미래 먹거리 '수소 추출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수소경제를 구축하기 위해 보폭을 넓히는 가운데, 그룹 계열사인 현대로템역시 ‘수소 인프라 설비’ 능력을 키우는데 속도를 내고 있다. 기존 계획을 1년씩 당기며 2023년까지 수소 생산 장비를 독자 브랜드화할 계획이다. 저장과 공급 설비 능력까지 갖춰 현대로템의 미래 먹거리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01

Exxon scales back shale ambitions to focus on lower costs, dividend preservation

HOUSTON (Reuters) - Exxon Mobil Corp is lowering its ambitions for oil and gas output, it said Wednesday, as it focuses on cutting costs and preserving dividends to win back investors that have soured on the company after years of overspending.

01

LPG가 수소경제 앞당긴다…현대오일뱅크가 LPG 수입한 이유

'LPG(액화석유가스)'가 수소 생산의 핵심원료로 떠오르고 있다. 수소사업에 뛰어든 정유·석유화학기업들이 부생수소 생산 원료로 경제성 있는 LPG를 선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01

에쓰오일, 차세대 연료전지 기업 투자…수소사업 진출 속도

에쓰오일이 차세대 연료전지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사우디 합작기업인 FCI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 수소사업 진출은 물론 중동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투자로 분석된다.

01

[뉴시스] 로우카본, 이산화탄소 98% 저감하는 CCU 기술 선보여

환경백신기업을 지향하는 로우카본은 지난 2월25일과 26일 이틀에 걸쳐 전라남도 하동발전 등 관계기관과 기업 등 많은 관계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이같은 이산화탄소 활용기술(CCU)를 선보였다.

01

김준 SK이노 총괄사장, 탈탄소 사업전환 속도…EU 탄소 포집·저장 연구협력(종합)

SK이노베이션이 최근 북미지역 셰일오일 광구 매각에 이어 유럽연합의 탄소 포집·저장(Carbon Capture and Storage, 이하 CCS)을 위한 연구 협력에 참여하는 등 탈탄소 사업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01

DL이앤씨, 3271억원대 러시아 정유공장 현대화사업 수주

DL이앤씨는 러시아 석유기업인 가즈프롬네프트와 모스크바 정유공장 현대화 사업에 대한 가계약(Interim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수주금액은 3271억원으로, 90일내에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이는 대림산업에서 DL이앤씨로 새롭게 출범한 올해 첫 해외 수주다.

Technology

01

인공지능이 화학공정 생산성 높일 최적 조건 찾는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화학공정 생산성을 높일 최적 조건을 찾아낸 국내 연구 결과가 논문으로 발표됐다. 22일 한국화학연구원에 따르면 화학플랫폼연구본부 장현주·김현우 박사팀과 화학공정연구본부 김용태 박사팀이 온실가스인 메탄을 에틸렌 등 유용한 화학원료로 바꾸는 실험에서 AI 가상실험을 통해 수율(투입 메탄 대비 생산된 화학원료 양)을 기존의 배로 높이고 이를 실험실에서 직접 검증했다.

01

기후변화 주 원인 메탄, 햇빛 이용해 메탄올로

햇빛을 이용해 에너지 소비 없이 상온에서 메탄을 화학 원료 등으로 널리 쓰이는 유용물질인 메탄올로 바꿀 수 있는 공정이 소개됐다.

01

KIST, 대용량 이산화탄소 전환시스템 개발

환경오염 없이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면서도 석유화학 공정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유용한 화학물질을 얻을 수 있는 전기화학적 이산화탄소 전환 시스템은 탄소중립 사회를 만들기 위해 꼭 연구가 필요한 분야이다. 관련 연구는 많은 발전을 해왔지만 대부분 실험실 규모의 연구에 그치고 있어 실제 산업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대용량화와 이에 적합한 촉매, 전극 개발 등 해결해야 할 숙제가 많은 분야이기도 하다.

01

'골칫덩이' 온실가스의 자원화…고효율 인공광합성 기술 개발

이산화탄소ㆍ일산화탄소 등 기후 변화의 주요 원인인 C1가스들을 고부가가치 바이오 화학물질로 전환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후 변화에 대비해 정부가 '2050 탄소 중립'을 선언하는 등 온실가스 줄이기에 발벗고 나선 상황에서 해법 중의 하나가 될 지 주목된다.

Policy

01

2025년까지 총 2727억원 투입…플라즈마 그린수소 클러스터 조성

강원도가 석탄 대체 산업인 그린수소를 미래의 신동력 사업으로 재도약을 이끌어 낼 방침이다. 이를 위해 강원도는 2025년까지 국비 577억원, 지방비 540억원 민간 1610억원 등 총 2727억원을 투입해 태백시 일원에 플라즈마 그린수소 클러스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01

태양광도 석탄도 '기후변화' 대응 못해… 고민 커지는 美 바이든 친환경 정책

역대급 ‘한파’ 여파로 430만 가구를 암흑으로 몰아 넣었던 미국 텍사스주(州)의 정전 사태가 조금씩 잦아들고 있다. 후유증은 여전하지만 전기 공급이 재개되면서 복구 작업이 빠르게 진행 중이다. 그러나 지난해 여름 캘리포니아와 올 겨울 텍사스, 반년을 두고 발생한 대규모 정전 사태는 재생에너지와 화석에너지 모두 변화무쌍한 기후위기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여실히 드러냈다는 평가다.

01

국회 과방위, R&D 진흥 법안 의결… 기후변화에도 적극 대응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원욱)는 24일 전체회의를 열과 연구산업 발전 및 산업시장의 확대를 위한 '연구산업진흥법안' 등 13건의 법안을 의결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에도 박차를 가한다.

01

[2021 탄소중립계획] 기후변화, 분석·대응 강화하고 제도적 기반 마련

지난해 여름철 홍수를 반면교사로 삼아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분석과 개발사업에 대한 기후영향 대비를 제도화한다.

01

“탄소중립은 사실” 건강한 바이오에너지를 통한 기후변화 대응 필요

정부가 유엔기후변화협약사무국에 제출한 우리나라 장기저탄소발전전략(2050)을 살펴보면 산림의 적절한 관리를 통해 지속가능한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등 국산 목재제품의 활성화를 통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01

[에너지워치]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 '조삼모사' 논란

1990년대 인기리에 방영된 '출동! 지구특동대'라는 애니메이션을 기억하시는 분이 있을 겁니다. '땅 불 물 바람 마음' 다섯 가지 반지의 힘을 모아 지구를 파괴하는 악당을 물리치는 내용입니다. 만약 지구특공대가 2021년에 출동한다면 한국을 무대로 활동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한국은 국제사회에서 대표적인 기후악당으로 통하기 때문입니다.

01

2021년도 나노 및 소재 기술개발사업 1차 신규과제 통합 재공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금년부터 ‘나노 및 소재 분야 기술개발사업’을 통합·개편하고, 지원유형을 체계화하였습니다. 새로운 사업구조를 적용한 ‘나노 및 소재 분야 기술개발사업’의 2021년도 1차 신규과제를 재공고하오니, 관심 있는 연구자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01

선진국의 기후변화 대응으로 지속가능 발전 정책은?

탄소중립에 대한 본질이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내용을 이해했다면 과연 선진국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었는지 그리고 새로운 경제발전의 패러다임인 지속가능한 발전의 정책들은 어떠한 내용을 내포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01

“시멘트공장 이산화탄소 포집해 자원화”

충북도가 북부권 시멘트 산업과 연계해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을 활용한 청정연료 생산기지 기반 구축 실증 사업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