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Business & Market

01

주목 받는 세계 바이오메탄, 어디까지 왔나

바이오가스는 미생물 등을 이용해 하수슬러지·동물의 분변과 같은 유기성 폐기물을 분해할 때 만들어지는 수소, 메탄과 기타 가스들을 의미한다. 현재 지구에서 생산되는 바이오가스는 약 1억8천만톤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를 정제하여 메탄 또는 수소로 바꾸는 기술을 세계 각국에서 연구하고 있다.

01

버려진 페트병 고물, 압축하니 보물… 폐플라스틱 가격 치솟는다

재생플라스틱 소재 중 가장 널리 쓰이는 압축 페트(PET) 가격이 치솟고 있다.

01

Sinopec, 1,000만톤 규모 CCUS 프로젝트 시행

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oration(이하 Sinopec)이 중국 동부 최초로 1,000만톤 규모의 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CCUS) 프로젝트를 시행하고자 Shell, China Baowu, BASF와 MOU를 체결했다.

01

카자흐스탄에 연 200만 톤 그린수소 생산 공장 구축

독일의 에너지기업인 스베빈드 에너지 그룹(Svevind Energy Group)이 카자흐스탄에 연간 최대 200만 톤의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공장을 구축한다.

01

GS칼텍스, 8개 기업과 CCUS 사업 협력···"블루수소 공급"

GS칼텍스와 국내 각 분야의 대표 기업들이 함께 손을 잡고 CCUS(Carbon Capture·Utilization·Storage, 탄소 포집·활용·저장) 사업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01

한국전력-사우디 'ACWA Power' 그린수소 사업개발 협력

한국전력은 지난 17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민간 에너지 기업 아크와 파워(ACWA Power)와 그린 수소·암모니아 사업개발을 위한 협력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01

이산화탄소 잡아라…건설업계, CCUS로 '탄소중립' 잰걸음

건설 업계가 탄소중립을 앞당기기 위해 보폭을 넓히고 있다. 이 가운데서도 이산화탄소를 활용하는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기술 개발이 활발하다.

01

사업장은 기본, 지역사회까지…현대모비스, '2045 탄소중립' 4대 전략

현대모비스가 미래 세대와 지구를 위해 2045년까지 완전한 탄소중립을 이뤄내겠다고 선언했다.

Technology & ETC.

01

수소시장 선도 위해 수소기술 국산화한다

정부는 향후 수소활용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수소생산‧저장‧활용 기술 개발 및 단계적 국산화를 추진하고, 수소충전소 구축 비용을 50% 수준으로 낮춰 충전소를 증설하고, 해상 충전인프라를 구축해 국내 수소모빌리티 내수 시장을 확대한다.

01

SK케미칼의 친환경 소재 공급과 기술·개발 확보 노력

SK케미칼은 친환경을 강조하는 시장의 요구에 발맞춰 리사이클 플라스틱, 바이오 원료 소재 플라스틱 등의 친환경 소재 공급과 관련기술 개발 및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01

온실가스 먹고 사는 미생물 모방해 메탄을 자원으로 바꾼다

국내 연구진이 자연계에 사는 일부 미생물이 메탄을 메탄올로 바꾸는 원리를 활용해 셰일가스와 온실가스 주요 성분인 메탄을 효율적으로 에너지 자원으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01

GIST,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그린 암모니아' 얻는 새로운 촉매 기술 개발

광주과학기술원(GIST·총장 김기선)은 이재영 지구·환경공학부 교수팀이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암모니아 생산기술로 전기에너지를 이용해 질소를 암모니아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01

현대오일뱅크, 폐플라스틱 재활용해 친환경 제품 생산

세계적인 기후 변화로 탄소 저감 정책이 강화되고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현대오일뱅크가 친환경 신사업 확대에 나섰다.

01

탄소중립 '그린 철강' 시대…수소환원제철이 핵심 기술

철강을 비롯해 세계 산업계가 ‘탄소중립’에 주목하고 있다. 2015년 유엔 기후변화 회의에서 채택된 파리협정은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의 온도를 1.5도에서 2도 미만 상승으로 제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이는 저탄소를 넘어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가속하는 계기가 됐다.

01

중부발전, 국내 최초 차세대 블루수소 생산기술 개발했다

한국중부발전㈜은 4일 한국전력과 협력해 지난 2020년부터 국내 최초로 추진한 ‘차세대 블루수소 생산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발 성공으로 글로벌 전력산업의 탄소중립과 수소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란 평가다.

01

사우디 네옴, 그린수소 수전해 설비 착공

사우디아라비아 북부의 네옴(NEOM)에 첫 번째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시설의 건설이 시작됐다.

01

바르질라 엔진, 美서 수소혼소 발전 실증 성공

핀란드의 선박엔진 제작사인 바르질라(Wärtsilä)가 미국의 파트너와 미시간 어퍼 반도에 있는 발전소에서 수소혼소를 통한 발전소 연료 테스트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지난 8일(현지시간) 밝혔다.

01

0.02나노미터 차이 에틸렌/에탄 나누는 분리막 개발

머리카락 두께 500만분의 1에 해당하는 0.02 나노미터(nm) 수준 크기 차이의 기체 분자를 분리할 수 있는 초미세기공 제어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01

LG화학, 포집 이산화탄소로 플라스틱 원료 생산

LG화학이 이산화탄소로 플라스틱의 원료를 생산하는 획기적인 탄소 저감 설비를 구축해 2050년 넷 제로(탄소중립) 달성 기반을 마련한다. LG화학은 공장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와 부생가스인 메탄을 사용해 플라스틱을 만드는 메탄건식개질(DRM) 설비를 구축한다고 17일 밝혔다.

Policy

01

한덕수 "탄소중립 위해 산업혁신, 기술개발 투자 추진하겠다"

탄소중립을 위한 산업혁신 전략과 기술개발 투자를 정부가 약속했다.

01

싱가포르, 국가 수소전략 발표

싱가포르 정부는 25일 2050년까지 저탄소 수소가 국가 전력 수요의 절반을 충족할 수 있다는 ‘국가 수소전략’을 발표했다.

01

‘한국형’ 탄소중립 100대 핵심기술 집중 육성…지역주도 이행체계 구축

정부가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의 구체적 추진을 위해 지역맞춤형 전략을 수립하고 지원센터를 설립하는 등 지역주도 탄소중립 이행체계를 구축한다.

01

UNEP “세기말까지 최대 2.6도 상승…기후변화 급진적 대응해야”

유엔환경계획(UNEP)이 현재 세계 각국이 다짐한 기후변화 대응 수준대로라면 세기말까지 섭씨 2.4∼2.6도 오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01

정부, 탄소중립 핵심기술 개발에 9천억 원 투입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0월 31일 개최된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탄소중립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이 총 사업비 9,352억 원 규모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01

4년 만의 APEC ‘외교전’ 마무리… 내년 ‘기후 변화 대응’ 초점

4년 만에 대면으로 열린 제29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19일(현지시간) 막을 내렸다.

01

'탄소중립' 직면한 제조강국…"혁신적 공정 기술·제도 개선 절실"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진 우리나라의 '2050 탄소중립' 목표는 매우 도전적인 과제인 만큼, 국제 정세에 맞추기 위한 정책과 혁신적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왔다.

01

과기부, 수소·CCUS 등 탄소중립 기술개발 전략 이행안 마련

정부가 수소, 이산화탄소 포집·저장·활용 등 탄소중립 기술개발 방향을 담은 전략이행안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