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Business & Market

01

포스코, 인도서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 사업 추진

포스코홀딩스가 인도의 재생에너지 전문기업인 그린코와 그린 수소·암모니아 생산 사업을 추진한다.

01

Russia’s energy influence over Europe ‘is nearly over’ as bloc races to shore up winter gas supplies

Europe’s dependence on Russian gas appears to be coming to an end, energy and political analysts say, potentially alleviating the risk of further supply disruptions at a time when many fear Russia could completely cut off deliveries during the winter.

01

[단독] 한국, 작년 탄소 배출량 6억7960만t, ‘사회적비용’ 38조원 추산

지구 한 편에서는 폭우가 내려 수천명이 목숨을 잃고, 다른 편에서는 폭염과 가뭄으로 강바닥이 말라붙었다. 모든 재난의 직접적인 원인을 찾기는 어렵지만, 재난들을 꿰는 열쇳말은 이제 명확하다. ‘기후위기’다. 인간이 배출한 온실가스에서 시작한 기후위기는 수많은 기후 재난을 일으키며 인간의 삶도 파괴하고 있다.

01

'탄소포집(CCUS) 시장' 건설업계 새 먹거리로 떠올라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맞아 친환경 경영이 건설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건설사들이 새로운 먹거리 시장으로 탄소 포집 및 활용, 저장(CCUS)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01

탄소중립 해결책 '수소경제'… 떠 오르는 '암모니아'

기업들이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수소경제에 눈독 들이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청정수소(그린수소-블루수소) 생산이 핵심이다. 그 중 암모니아에 기반해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이 이목을 끈다.

01

중국의 탄소포집(CCUS) 산업 발전 가속화

중국은 '탄소피크(碳达峰, 2030년)', '탄소중립(碳中和, 2060년)' 목표를 수립하고 각종 정책을 시행 중이지만, 단기간 내에 석유, 석탄 등을 위주로 하는 에너지 구조를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01

푸틴 유럽 에너지 공세 '흔들'…가스값 정점 찍고 하락세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에너지 공급 축소 카드로 유럽에 정치적 압박을 가했던 러시아의 전략이 에너지값 하락에 따라 흔들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01

탄소중립 연료 ‘이퓨얼’ 연구·개발… 고품질 ‘블루수소’도 공급

에쓰오일은 수소 산업 전반에 진출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동시에 새로운 활력을 모색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오는 2050년 탄소배출 ‘넷제로(Net Zero)’ 달성을 목표로 탄소경영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사업모델 개발 및 중장기 투자 전략도 수립하고 있다.

01

"전세계 '탄소중립' 사활거는데, R&D 예산 증가율은 떨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국회의원(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서울 구로갑)은 과학기술방송통신부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2023년 탄소중립 R&D 예산은 2022년 대비 2.8%밖에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고 30일 밝혔다.

Technology & ETC.

01

KAIST, 상호작용 가능한 바이오 기반 화학물질 합성지도 완성

국내 연구진이 미생물에서 화학물질을 생산하기 위한 바이오 화학반응을 총망라한 웹 기반 합성지도를 완성했다.

01

산업부, 수소경제분야 실증특례 승인

암모니아 기반 수소추출설비 구축 및 운영 등 수소경제분야 실증특례 승인이 이뤄짐에 따라 수소경제 활성화가 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01

이산화탄소로 수소저장물질 만든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 이하 에너지연) 광주친환경에너지연구센터 민경선 박사 연구진이 이산화탄소로부터 수소저장물질인 개미산(formic acid)을 생산하는 새로운 효소를 발굴하는데 성공했다.

01

카이스트-중국 우한대 공동연구팀, 바이오화학산업에 치명적인 파지 오염 해결 방안 개발

카이스트(총장 이광형)는 생명화학공학과 이상엽 특훈교수(사진) 연구팀이 중국 우한대학교 시 첸(Shi Chen), 리안롱 왕(Lianrong Wang)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파지 저항성을 갖는 대장균 균주 개발’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01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영산강·섬진강서 국내 미기록 세균 101종 발견“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최근 '담수원핵생물 조사·발굴 연구'를 통해 그동안 국내에서 발견되지 않았던 세균 101종을 발굴하고 이들 생물 종이 가지고 있는 유용성 정보를 확보했다고 20일 밝혔다.

01

SK이노, '이산화탄소→일산화탄소' 전환 전기화학 기술 개발

SK이노베이션[096770] 환경과학기술원은 이산화탄소(CO₂)를 일산화탄소(CO)로 전환할 수 있는 전기화학 촉매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 발판을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01

카이스트 고동연 교수팀, 전자빔 활용해 탄소중립 시대를 향한 기체 분리막 개발

KAIST(총장 이광형)는 생명화학공학과 고동연 교수 연구팀이 전자빔을 탄소 분리막에 쏘아 0.05nm(나노미터) 이하의 크기 차이를 갖는 기체 혼합물을 효율적으로 분리할 수 있는 기체 분리막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01

기계연, 폐플라스틱 영구 재사용 기술 개발

한국기계연구원이 폐플라스틱을 영구적으로 재사용하는 기술 개발에 착수합니다.

Policy

01

환경부, 내년 폐자원가스화 분야 예산 대폭 늘려

환경부가 내년에는 수소 생산과 폐자원 가스화 등에 대한 지원을 늘려갈 계획이다.

01

기후예산 늘리고, 신재생에너지 줄인다?…尹 탄소중립 계획 논란

윤석열 정부의 중장기 탄소중립 로드맵을 두고 엇갈린 평가가 나온다. 정부는 전체 예산 규모를 삭감한 가운데 내년도 탄소중립 전환예산을 전년 대비 9% 더 늘렸다. 약 9조원으로 저탄소 설비전환, 탄소포집기술 연구개발(R&D) 지원 등 산업부문 배출량 절감에 쓰인다.

01

유럽 각국, 주말 동안 치솟는 에너지 물가 대책 쏟아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물가 상승이 사회 불안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유럽 각국 정부는 주말 동안 치솟는 에너지 비용과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도입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였다.

01

'탄소중립과 ESG의 효율적 대안' 정책토론회 개최

한국ESG학회는 7일 '탄소중립과 ESG의 효율적 대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주관했다.

01

EU, 러시아 가스 문제 합의 불발…가격상한제 등 이견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은 9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함에 따라 겨울 동안 수백만 명을 추위와 빈곤에 빠뜨릴 수 있는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부터 유럽인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고군분투했지만 완전한 합의를 도출하진 못했다.

01

美, 바이오 생산에 20억달러 투자…"국력 원천 재활성화“

미국 정부가 자국 내 바이오 생산기반 등을 강화하는데 20억달러(약 2조7000억원)를 투입한다. 바이오제품 국내 생산을 확대하겠다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조치다.

01

탄소중립 대전환, 기후위기 대비태세 완비를 위한 새 출발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해양수산 탄소중립 대전환과 기후위기 대비태세 완비'를 비전으로 삼아 '제4차 기후변화대응 해양수산부분 종합계획(2022~2026)(이하 "제4차 계획")'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01

국가계획 및 개발사업에 '탄소중립' 내재화 한다

국가계획 및 개발사업에 탄소중립을 내재화하는 '기후변화영향평가' 제도가 9월25일부터 시행된다.

01

기후위기 대응력 강화…해양수산 탄소중립 대전환 돌입

최근 태풍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극심한 폭우가 잦아지는 등 기상이변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한 실질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