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Business & Market

01

현대건설, 블루수소 생산 기술 개발 착수…탄소중립 선도

현대건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CCU) 분야 국책과제 연구개발 기관으로 선정, 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01

Gas prices will affect Biden in midterms ‘in a brutal way,’ says Kevin O’Leary

Former U.S. Sen. Heidi Heitkamp and venture capitalist Kevin O’Leary join CNBC’s ‘Squawk Box’ to debate how the Biden administration and energy companies should respond to growing gas prices.

01

산업계, 탄소중립 기술 개발 속도전 나서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계가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 개발을 위해 협의체를 잇따라 꾸린 것으로 나타났다. '2050 탄소중립'이라는 국가적 목표 달성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산업계 탄소중립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대규모 연구개발(R&D)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 지연으로 당초 계획은 차질을 빚고 있다. 산업계는 조속한 예산 통과를 촉구한다.

01

에너지 쇼크에 경쟁적 화석연료 유턴… ‘탄소 불감증’ 되살아나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유가가 급등하고 에너지 수급 불안이 가중되면서 세계적인 탈(脫)탄소 흐름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전쟁이 촉발한 에너지 공급 부족을 재생에너지가 채울 수 없으니 결국 석유·석탄·가스와 같은 기존 화석연료 생산을 늘릴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01

'수소 경제' 뛰어든 LG화학···첫 공장 짓고 넷제로 '성큼'

LG화학은 2024년 2분기까지 충남 대산 사업장에 연산 5만톤 규모의 수소 공장을 건설한다고 20일 밝혔다. LG화학이 석유화학 공정에서 자연 발생하는 부생 수소와 별개로 수소를 직접 생산하는 공장을 짓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23년 상반기 착공 예정이다.

01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국제 에너지시장 영향 분석 - 천연가스

2022년 러시아의 유럽 천연가스 일일 공급량은 전년대비 26%감소했다. 유럽 천연가스 가격은 94% 상승(유럽 TTF가격 기준)했다. 올해 국제 천연가스 가격의 변동성은 전년대비 약 두 배(TTF: 4.2%→8.2%)로 커졌다.

01

현대두산인프라코어 ‘탄소 제로’ 수소엔진 개발 착수

현대중공업그룹이 수소 밸류 체인 구축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건설기계부문 계열사인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상용차, 버스 및 건설기계에 사용될 수소연소엔진(수소엔진) 개발에 나섰다.

01

War in Ukraine is driving demand for Africa's natural gas. That's controversial

As Europe scrambles to replace the Russian natural gas that funds Moscow's war effort, fossil fuel companies are using this moment to push for new gas projects all over the world. Much of the industry lobbying centers on almost a dozen countries in sub-Saharan Africa.

01

한화솔루션-서울대, 친환경연구소 설립…탄소중립 기술 개발

한화솔루션[009830]이 친환경 소재 분야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서울대와 연구소를 공동으로 설립하기로 했다.

Technology & ETC.

01

탄소중립·그린뉴딜 선도기술 한자리에 ‘ENVEX 2022’ 성료

환경부(장관 한화진)와 환경보전협회(권한대행 김혜애)는 6월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국내 최대규모 환경전시회인 ‘제42회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ENVEX 2022)’를 개최했다.

01

LOHC 상용화 핵심 기술 개발

대용량의 수소를 저장 후 상온·상압에서 운송할 수 있는 액상유기수소운반체(LOHC, 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s) 상용화 핵심 기술이 개발됐다.

01

ETRI, 탄소중립 위해 개발한 '마이크로그리드' 국제표준, IEC 승인 쾌거

국내 연구진이 전기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으로 에너지 이용 효율을 극대화하는 '마이크로그리드 기술 국제표준'을 개발해 향후 안정적·효율적 에너지 활용체계와 탄소중립 실현을 견인할 전망이다.

01

'이산화탄소 흡수' 미생물 5종 발견…"에너지 활용 잠재력"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섬유산업 등 제조에 활용가능한 생화학물질을 만드는 미생물 5종이 발견됐다.

01

KBSI, 이산화탄소서 획기적 효율로 일산화탄소 생성 촉매 개발

이산화탄소(CO₂)로부터 일산화탄소(CO)를 획기적인 효율로 생성할 수 있는 촉매기술이 개발됐다.

01

장시간·대량 수소 생산 시스템 개발

국내 연구진이 유기 반도체 기반 광전극을 활용해 저렴하고 효율적인 장시간·대량 그린수소 생산이 가능한 대면적 모듈 시스템을 개발했다.

Policy

01

[새정부 경제] 원전 통해 NDC 달성…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확대

정부가 전 정부와 달리 원자력발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방침을 재차 밝혔다.

01

배출권거래제 '자발적 탄소시장' 활용해 유동성 해결해야

국내 배출권거래제(ETS)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유동성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발적 탄소시장' 시스템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01

환경부 소유 국유지에 첫 수소충전소 구축…탄소중립 박차

환경부는 22일 인천 서구에 소재한 환경산업연구단지에서 환경부 소유 국유지에 처음으로 구축한 수소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01

산업통상자원부 '새정부 에너지 정책방향 공개토론회' 개최

사단법인 에너지전환포럼은 에너지경제연구원과 함께 23일 오전 한국컨퍼런스센터 대강당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새정부 에너지 정책방향 공개토론회>를 공동개최했다.

01

환경시설, 에너지소비 아닌 생산시설로 탈바꿈

하수처리시설 등 환경시설의 재생에너지 생산을 대폭 늘려 에너지 사용시설에서 생산시설로 거듭난다는 청사진이 나왔다. 현재 1.57GW 규모의 생산설비를 2026년 2.9GW까지 늘리는 한편 2030년에는 연간 8762GWh를 생산, 7625GWh의 에너지 사용량을 자체 소화하는 한편 1137GWh를 순공급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다.

01

51개 기업, 3년 간 탄소중립 위해 1조6668억원 투자 추진한다

국내 51개 기업이 2024년까지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1조6668억원에 이르는 신규 투자사업을 추진한다. 정부는 이중 약 4분의 1인 4472억원의 저리 융자 지원을 검토한다.

01

온실가스 다시 증가…불안해진 탄소중립

2018년 정점을 찍은 뒤 감소 추세를 보였던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이 3년 만에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01

尹 "그린수소 韓기업 동참 희망" 호주총리 "대북제재 강력 이행"

한국과 호주 양국 정상은 28일(현지시간) 정상회담에서 에너지 기후변화 대응, 북한 비핵화 등에서 공감대를 이뤘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01

미 대법, 정부 온실가스 배출규제권 축소...‘바이든표’ 탄소정책 타격 불가피

최근 임신중단권 등 첨예한 사회적 이슈들에서 보수 성향 판결을 내놓고 있는 미 연방대법원이 30일(현지시간) 정부의 온실가스 배출규제권에 제동을 걸었다. 조 바이든 행정부의 기후변화 정책은 물론 국제 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도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