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Business & Market

01

[ESG 시너지] 폐플라스틱 재활용 협력하는 석유화학·정유사

석유화학업계가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석유화학업계는 깨끗한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던 ‘물리적 재활용’을 넘어 열분해 등을 통해 원료 상태로 되돌려 재활용하는 ‘화학적 재활용’을 위한 체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01

포스코, 세계철강협회 '지속가능성 최우수 멤버'로 선정

포스코[005490]는 지난 11~12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철강협회 상반기 정기회의에서 국내 철강사 중 최초로 '지속가능성 최우수 멤버'(Sustainability Champion)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01

"탄소중립·ESG 전환에 기대되는 유망산업은?…SMR·그리드·CCUS 등“

전세계적으로 탄소중립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경제나 산업에 필수적 요소로 여겨지면서 소형모듈원전이나 가상발전소 등 새로운 산업들이 각광받고 있다.

01

온실가스 감축 위한 정유업계 기술개발 방향은?

정부와 정유업계가 보다 효과적으로 탄소중립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정유업계 탄소중립 기술개발 로드맵’을 발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탄소중립을 이행하기 위한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01

한전, 포스코홀딩스·롯데케미칼과 수소사업 협력체계 본격 구축

한국전력이 수소·암모니아 발전 상용화를 비롯한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민간기업과 본격적인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 한전은 지난달 28~29일 롯데케미칼[011170], 포스코홀딩스[005490]와 '수소·암모니아 사업협력 파트너십 구축 MOU'를 각각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01

Natural gas rises 9% to highest level since 2008 on Russia war impact

U.S. natural gas surged Tuesday to the highest level in nearly 14 years as Russia’s invasion of Ukraine wreaks havoc on global energy markets.

01

탄소중립2050과 수소경제에 동참하는 도시가스업계

전 세계가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탄소중립 정책을 표방하고, 그 실천 과제로 국가별 NDC 목표를 상향하는 등 화석연료에서 청정에너지로 전환을 꾀하고 있다. 그 중심에 청정하면서도 미래성장 가치가 높은 수소가 미래산업, 미래사회 핵심으로 떠올랐다.

01

EU집행위, 러 석유 '질서있는' 금수 등 6차 제재 제안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4일(현지시간) 러시아 원유와 석유제품 수입을 중단하는 내용의 대러시아 6차 제재안을 제안했다.

Technology & ETC.

01

햇빛만으로 청정 수소에너지 만든다

국내 연구진이 햇빛만으로도 탄소 배출없이 청정에너지 ‘수소’를 만드는 방법을 찾았다.

01

석유 대신 이산화탄소 원료로 에틸렌 만드는 촉매 개발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한국에너지공과대(KENTECH), 한국과학기술원(KAIST) 연구팀과 공동으로 석유 대신 이산화탄소로 에틸렌을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01

이산화탄소로 ‘개미산’ 만든다…효율성 높인 국산 ‘탄소중립 기술’

대기 중 이산화탄소(CO2)의 증가는 지구온난화의 주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다. 이산화탄소의 포집 기술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 ‘포집된 CO2를 어떻게 경제적으로 활용하는가’이다. 포집된 CO2의 활용방안이 뚜렷해야 해당 산업의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01

SK지오센트릭, ‘열분해유 방법론’ 개발해 환경부 인증 ...‘폐플라스틱이 자원으로’

SK이노베이션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이 국내 최초로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석유정제품의 원료로 사용하는 방법을 개발해 환경부 인증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01

LG화학-KIST, 공기 중 이산화탄소로 플라스틱 원료 만든다… 탄소중립 기여

LG화학이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공기 중 이산화탄소로 플라스틱 원료를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다.

Policy

01

기후위기 대응 위한 에너지법체계 개선방안 논의

지난달 25일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법인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이로써 전 세계 14번째 2050탄소중립을 법제화한 국가가 됐다. 에너지법령이 우리나라의 현실에 적합해야만 사업자의 자유를 신장시켜 에너지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에너지안 전과 사업에 대한 규제가 산업계에 공감대를 가질 수 있도록 에너지법학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01

환경공단, 수소충전소 조기구축 기술 개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11일 (주)포스코플랜텍(대표 김복태), (주)제아이엔지(대표 박인규)와 수소 충전 기술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01

제주 자원순환클러스터 조성 ‘시동’...'폐자원 활용산업 육성’

폐플라스틱과 비닐, 폐배터리 등 폐자원을 활용한 재활용산업을 육성하는 '자원순환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작업이 시작됐다.

01

"이제는 수소다"…충남 화력발전지역 대전환 모색

각종 유해가스와 미세먼지를 내뿜는 석탄화력발전소가 몰려있는 충남 서해 도시들이 기후 변화와 탄소중립 시대에 발맞춰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01

에경연, 탄소중립 시대의 에너지안보 확보방안 논의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임춘택)은 지난 4월 15일 에너지경제연구원 유튜브를 통해 ‘탄소중립 시대의 에너지안보’라는 주제로 2021년도 연구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01

충남도, 국내 첫 그린수소 전문 연구센터 유치

정부의 탈석탄 및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응하는 국내 첫 그린수소 전문 연구센터가 충남에 들어선다. 충청남도(도지사 양승조)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그린수소 생산 수전해 부품 개발 지원 플랫폼 구축사업’에 선정돼 국비 60억 원을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01

환경부, 청정연료 전환지원…탄소중립 실현

환경부(장관 한정애)와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4월27일 데이원에너지와 ‘저탄소 청정연료 전환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01

탄소중립 기업, 5천억원 규모 ‘탄소가치평가보증’ 공급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을 통해 4일부터 탄소중립에 기여한 기업에게 올해 총 5000억원 규모의 ‘탄소가치평가보증’ 공급을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