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Business & Market

01

SK이노베이션, 기후변화 대응 앞장… 세계 첫 '넷제로 원유' 도입

SK이노베이션 자회사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하 SKTI)이 세계적인 친환경 석유제품 트레이딩 회사로 거듭난다. SKTI는 미국 옥시덴탈로부터 2025년부터 항공유 기준 5년간 매년 20만 배럴 규모의 넷제로 원유(Net Zero Oil)를 도입하기 위한 계약을 세계 최초로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01

U.S.-EU gas deal won’t be enough to replace Russian supply, says former U.S. energy secretary

The gas deal between the U.S. and EU is important, but won’t be able to make up the shortfall from Russia, former U.S. energy secretary Dan Brouillette said on Monday.

01

롯데케미칼, “해외 암모니아 투자→수소산업 주도·자사주 3000억 매입”

롯데케미칼[이 수소에너지와 배터리 소재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국내 수소산업에서 당분간 암모니아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하고, 해외 암모니아 생산 투지 및 도입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수소 산업 주도권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01

러 에너지 제재에 美 LNG 수출 붐…천연가스 가격 상승

미국산 셰일 가스가 유럽의 러시아산 천연가스 대체재로 떠오르면서 미국에서 재고는 줄고 가격은 오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천연가스를 해외로 수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미국 내 재고는 줄고 가격은 비싸지고 있다.

01

(포스코 창립 54주년) 친환경 생산체제 구축…‘글로벌 철강 리딩기업’으로 도약

지난 3월 2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창립 총회를 열고 철강전문 사업회사로 새롭게 출발한 포스코는 지주사 체제하에 그룹의 핵심 철강사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01

[친환경 미래기술] 탄소중립 핵심 기술 CCUS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탄소중립이 국제적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주목받는 기술이 있다. 바로 대표적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활용하는 CCUS(Carbon Capture·Utilization·Storage) 기술이다.

Technology & ETC.

01

녹에연,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한 ESS 개발 추진

녹색에너지연구원(원장 주동식)이 순환 생태계 기반 구축과 환경문제 해소를 위해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를 재활용해 태양광과 연계한 2MWh급 ESS 연구개발을 추진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01

KAIST, 일산화질소서 암모니아 생산하는 전기화학 기술 개발

한종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 건설및환경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권영국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팀, 김동연 한국화학연구원환경자원연구센터 박사와 함께 일산화질소로부터 암모니아를 생산하는 고효율 전기화학 시스템을 개발했다.

01

현대엔지니어링, 수소 만들고 탄소 재활용…세계적 환경기업으로 도약

현대엔지니어링은 2022년을 '미래를 향한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사람과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신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또 플랜트·주택 등 주요 사업 부문의 경쟁력을 차별화해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대내외 사업환경의 변화가 확대되고 건설시장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상황 속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 경쟁력 강화'와 '경영 인프라 혁신'을 전략과제의 양축으로 설정했다.

01

KAIST, 물과 산소만으로 과산화수소 만드는 고효율 촉매 개발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강정구 신소재공학과 교수팀이 햇빛을 이용해 물과 산소만으로 과산화수소를 생산하는 고효율 촉매를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과산화수소는 주로 소독, 염색, 산화제, 의약품, 반도체, 디스플레이, 로켓 추진연료 등 다양한 곳에 쓰이는 유용 자원이다.

01

시흥시서 나오는 폐자원, LG화학이 재활용

LG화학이 시흥시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 등 폐자원 재활용에 나선다. LG화학은 31일 시흥시청에서 시흥시, 시흥도시공사와 함께 ‘폐자원 재활용을 통한 자원 순환 체계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01

수소 연계 집단E…지역난방공사 기술 개발 드라이브

수소 연계 집단에너지 사업을 위한 기술 개발이 본격화됐다. 지역난방공사가 민간과 열병합발전소에 수소터빈을 설치해 운영하거나 수소를 혼소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Policy

01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40% 확정…탄소중립법 25일 시행

정부가 22일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40%로 상향하고 국가 탄소중립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시행령안'을 확정했다.

01

인천 청라에 대규모 수소설비 생산공장 생긴다…2024년 가동(종합)

SK E&S와 미국 수소에너지 기업 플러그파워가 세운 합작법인이 인천 청라에 수소사업 핵심 설비를 생산하는 공장을 건립하고 2024년부터 가동을 시작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인천시청에서 인천시, SK E&S, 미국 수소에너지 기업 플러그파워 등과 '글로벌 일류 수소기업 투자유치'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01

수소 생산·저장 미래기술 R&D에 333억 투입

정부가 올해 76억원을 투입해 수소 생산·저장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미래수소 원천기술개발 사업을 진행한다. 이 연구개발(R&D) 사업은 지난해부터 2026년까지 총 333억원을 투입해 고효율이면서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수소 생산기술 개발을 위한 미래선도형 기술을 개발한다.

01

모습 드러낸 국내 최초 ‘바이오수소융복합충전소’… 청정수소 및 국산화율 향상 기여

국내 최초의 ‘수소 마더스테이션(Mother Station)’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지난 30일 박기영 제2차관이 충북 충주를 방문해 ‘바이오수소융복합충전소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01

온실가스 감축 혁신기술 실증지원사업

서울시는 서울기술연구원과 함께 저탄소 혁신기술의 선제적 발굴과 온실가스 감축 분야 우수기업의 지속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온실가스 감축 혁신기술 실증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혁신기술 발굴과 현장 적용을 통해 오는 2050년까지의 탄소중립 도시 조성을 차질없이 이행해나간다는 계획이다.

01

코트라,‘2022 한-캐 수소 경제 포럼ㆍ상담회’ 개최

코트라(KOTRA, 사장 유정열)는 오는 12일(현지시각)부터 한국-캐나다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2 한-캐 수소 경제 포럼ㆍ상담회’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01

기후위기 대응 위한 에너지법체계 개선방안 논의

지난달 25일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법인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이로써 전 세계 14번째 2050탄소중립을 법제화한 국가가 됐다. 에너지법령이 우리나라의 현실에 적합해야만 사업자의 자유를 신장시켜 에너지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에너지안 전과 사업에 대한 규제가 산업계에 공감대를 가질 수 있도록 에너지법학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이에 한국에너지법학회(회장 이종영)와 대한전기협회(회장 정승일)는 지난달 2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에너지 법의 과제’란 주제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 에너지 관련 정책과 법 제도의 발전을 증진하기 위한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개선 방안과 발전방향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