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Business & Market

01

오락가락 정책에… 생분해 플라스틱 업체들 망연자실

경기도 화성에서 생분해 플라스틱 원료 가공 공장을 하는 이모 대표는 막막함을 토로했다. 지난해 11월 ‘생분해 플라스틱에 대해 친환경 인증을 해주지 않겠다’는 환경부의 행정예고가 나오자 주문이 급감한 탓이다. 생분해 플라스틱은 토양이나 바닷물 속에서 자연 분해되는 플라스틱으로, 이를 원료로 만든 비닐·용기는 그간 친환경 인증을 받아왔다. 그런데 정부가 방침을 바꾸면서 이씨 공장 같은 곳에서 원료를 구입해 완제품을 만들던 기업들이 폐기물 부담금을 내야 할 처지가 된 것이다.

01

"EU, 기후변화 대응 위해 신규 원전에 680조 원 투자해야"

유럽연합(EU)이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과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라는 목표를 동시에 이루기 위해서는 2050년까지 신규 원자력 발전소에 5,000억 유로(약 680조 원)를 투자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01

한은 '기후변화 대응' 국내 탄소생산성 지표, OECD 평균 못 미쳐"

우리나라의 기후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성장지표인 '탄소생산성' 지표가 유럽과 미국 등 OECD 평균 대비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기후변화가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BOK이슈노트) 보고서를 통해 "기존의 성장지표인 노동생산성과 기후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성장지표인 탄소생산성 간의 관계는 국가마다 편차를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01

국내 최초 화학적 재활용 PET 적용 생수 출시한 산수음료 “탄소중립 실현 앞장”

최근 생수 업계에서 친환경 패키지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 상품군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친환경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생수업체는 바로 ‘산수음료㈜’(대표 김지훈)다. 산수음료는 지난 2020년 국내 최초 생분해성 플라스틱(PLA) 용기를 사용한 생수를 출시한데 이어, 이번에는 국내 생수업계 최초로 ‘화학적 재활용 페트’(CR-PET)를 적용한 생수 리:아임에코(re:i’m eco)를 출시했다.

01

한국중부발전, '축산분뇨 자원화' 통한 '온실가스 감축사업' 협약 체결

한국중부발전(주)은 27일, 보령시 천북면 소재 축산분뇨 처리업체인 ㈜홍보그린텍과 “보령시 축산분뇨 자원화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외부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홍보그린텍은 보령시 축산분뇨 처리과정에서 생성되는 바이오가스를 활용하여 발전설비를 운영하고, 중부발전은 온실가스 감축사업 정부승인부터 배출권 구매까지 제반업무를 속도감 있게 지원하여 연간 3천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01

ReCarbon, 시리즈 B-1 자금 조달 라운드 완료

온실가스 전환 기술 플랫폼을 개발한 ReCarbon이 시리즈 B-1 자금 조달 라운드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그뿐만 아니라 ReCarbon은 세계 최대 규모의 철강회사 중 하나인 포스코와 포춘 500대 에너지 및 유틸리티 기업인 GS(GS Holdings Corporation)와 주요 사업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01

지질자원연, 희소금속‧기후변화 연구기능 고도화한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4일, 급변하는 R&D 대내외 환경변화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목적 중심의 연구조직으로의 개편을 완료했다. 코로나19 이후 뉴노멀과 메타버스 등 초격차 시대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 각국은 앞다퉈 탄소중립 정책을 중심으로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환경변화는 대한민국 지질자원분야의 기술 경쟁력 강화는 물론 자원 자주권 확보를 통한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01

SK에너지, 탄소중립 앞장… '온실가스 감축 아스콘' 사업 확대

SK에너지의 탄소 중립(Net Zero, 넷 제로)을 위한 노력이 환경부로부터 인정을 받았다. SK에너지는 최근 개최된 환경부의 배출량 인증위원회에서 SK에너지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중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혼합물(이하 아스콘) 생산을 통한 연료 및 온실가스 저감 방안’이 환경부 외부사업 방법론으로 승인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01

롯데케미칼, 생분해성 플라스틱 PHA 생산 기술 개발 나서

롯데케미칼이 중앙대 윤성호 교수와 공동으로 석유화학 기반의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인 PHA 생산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PHA는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 중 하나로 포장재, 의료용 제품, 화장품 용기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 일반 플라스틱 소재보다 생산 과정에서 탄소저감 효과가 우수하고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친환경 고부가 소재다.

Technology & ETC.

01

기후변화 대응 안 하면 5大 기업 매출 30조 급감 ['빈 수레' 탈탄소 경영을 막아라]

기후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을 경우 2030년 국내 주요 5개 기업의 매출이 30조원 줄고, 영업이익률은 최대 24%포인트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오로지 기후변화 때문에 치러야 하는 대가다. 몇몇 기업은 2030년 매출이 2019년보다 줄어드는 역성장도 우려된다.

01

中, 지난해 석탄 생산량 역대 최다…"기후변화 대응 역행"

영국 가디언이 지난해 중국 석탄 생산량이 역대 최다를 기록해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해 석탄 사용을 줄이려는 각국의 노력을 무색하게 만들었다고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석탄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지난해 12월 석탄 생산량이 3억 8천 467만t에 달했고, 11월 생산량 3억 7천 84만 t을 넘었다.

01

(해외환경뉴스)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약 35배, 강력한 온실가스..메탄양 기록적인 수준 도달"

지구 대기의 메탄양은 최근 몇 년 동안 기록적인 수준에 도달했다. 유엔(UN)에 따르면 주요 배출원 중 하나는 석유, 천연가스, 석탄의 추출, 저장, 운송으로 매년 약 9,700만 메트릭톤의 메탄가스가 배출된다. 최근 연구 프로젝트에서 과학자들은 이러한 배출량이 국가뿐만 아니라 국가 내에서 발생하는 위치를 지도화했다.

Policy

01

전기·수소 농기계 개발에 409억원 투입…‘탄소중립 기여’

농기계 분야 내연기관 중심의 동력원을 전기와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로 대체하기 위한 핵심기술개발 사업이 추진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50 농식품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일환으로 총 409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친환경동력원적용농기계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01

“자연기반해법, 탄소중립 달성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

환경부(장관 한정애)와 국립생태원(원장 조도순)은 세계자연보전연맹(IUCN)과 공동으로 1월 11일 오후 서울 중구에 위치한 에나(ENA)스위트호텔에서 ‘자연기반해법 확산과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국제학술회(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01

2022년도 기후기술인재양성시범사업 사전공고 및 의견수렴

2022년도 과학기술혁신인재양성(기후기술인재양성 시범사업)의 신규과제에 대한 사전공고를 통하여 학·연·산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01

에너지연 · GTC, 기후변화대응 전담기관 지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녹색기술센터(GTC)를 기후변화대응 전담기관으로 지정하고 20일 에너지연에서 현판 제막 및 수여식을 가졌다. 기후변화대응 전담기관은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 촉진법'에 따라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국제협력을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하도록 지정됐다.

01

서울시, 기후변화대응 ‘2050 탄소중립’ 종합계획 발표

서울시가 온실가스를 30%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21%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전기차 관련 인프라를 조성하고 공원을 늘리는 등 도시 체질 변화도 도모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0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서울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2026년까지 온실가스 연간 배출량을 3500만 톤으로 2005년 대비 30% 줄여 2050년 탄소 중립 실현하고, 5년간 10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01

탄소중립 2050에도 韓 기후변화대응 노력 여전히 낙제 수준

정부가 탄소중립 2050 비전을 선포하는 등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미진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26일 민간 국제 기후정책 분석기관 '기후행동추적'(CAT)이 펴낸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국제 기후변화 대응 수준은 '매우 불충분'(Highly Insufficient) 등급이었다.

01

과기부, 탄소중립 기술 연구개발 과제 공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1천399억원 규모의 2022년도 기후·환경연구개발사업 상반기 신규과제 선정계획을 27일 공고했다. 지난해 발표한 범부처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과 CCU 기술혁신 로드맵 등에서 제시한 탄소중립 핵심 기술 확보 노력의 일환이다.

01

앞다퉈 “온실가스 감축”…긴급성·실행방안엔 ‘온도차’

7년5개월. 독일의 한 연구소가 지금과 비슷한 수준으로 각국이 탄소 배출을 계속하는 경우 지구 기온 상승이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에 도달하기까지 인류에게 남은 시간을 계산한 수치다. 기상청 분석에 따르면 현재 수준의 온실가스를 계속 배출할 경우 60년 뒤 한국은 1년의 절반이 여름이 된다. ‘기후변화’에서 ‘기후위기’를 지나 ‘기후재앙’이라는 용어까지 나오는 배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