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Business & Market

01

한국미래기술교육硏, CO2-Free 탄소 전환 세미나 개최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대표 박희정)은 오는 8월 3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파이어홀에서 ‘CO2-Free 탄소 전환을 위한 고성능 촉매 제조와 고부가가치 유용자원 생산기술 - 신개념 촉매를 이용한 화학원료/에너지 소재 생산과 상용화’ 세미나를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해서 개최한다.

01

“수소CHP+CCUS로 무탄소 친환경 발전소 구축”

2050 탄소중립을 위한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의 역할이 더욱 전략화 되고 있다.
환경부는 탄소중립을 위해 부문적 전략에 화석연료 발전 중심의 전력공급 체계를 재생에너지와 수소 중심으로 전환하고 CCUS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전력부문의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했다.
또한 산업부는 CCUS 확산의 컨트롤타워이자 신산업화 역할을 할 민관합동 K-CCUS추진단을 발족했다.

01

[기자수첩] ESG경영, 기후변화 대응 효과적인 전략

최근 환경단체가 개최한 'ESG경영과 사회적가치 논쟁'과 관련한 토론회에서는 기후위기와 기상이변 등에 대한 기업의 적절한 대응 전략으로 ESG경영이 꼽혔다.

01

포스코, 로이힐과 ‘탄소배출 저감’ 협력

포스코가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글로벌 차원의 협력 체계 구축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를 통해 탈탄소의 핵심이 될 수소환원제철공법과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기술) 기술을 개발해 탄소중립 목표를 이뤄나간다는 계획이다.

01

한화종합화학, 수소혼소 발전 프로젝트 착수

한화종합화학(대표 박승덕)과 한국서부발전(박형덕 사장)이 국내 최초로 수소혼소 발전 프로젝트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LNG에 50% 이상 수소를 혼소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시킬 수 있게 된다.

01

LG화학, 바이오 원료 적용한 친환경 인증 제품 첫 수출

LG화학이 바이오 원료를 적용한 친환경 인증 제품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LG화학은 ISCC Plus 국제 인증을 받은 세계 최초의 'Bio-balanced SAP(Super Absorbent Polymer, 고흡수성수지)'을 양산해 첫 수출 출하를 개시했다고 4일 밝혔다. SAP 분야에서 ISCC Plus 인증 제품이 상업 판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01

금호석화, 쌀겨로 고무 만든다···"이산화탄소 70%↓"

금호석유화학이 쌀겨 추출물을 활용한 친환경 합성고무 제작에 나섰다. 기존 방식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대 70%까지 낮출 수 있다는 추산이다.

01

현대제철, 당진시와 국내 최초 '탄소중립' 행사 운영

현대제철이 당진시와 함께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기념행사’ 및 ‘제72회 충남도민 체육대회’를 국내 최초의 탄소중립행사로 운영키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제철은 당진시, 그리고 로이드인증원(Lloyd's Register)은 이날 탄소중립행사 추진을 위한 협약식을 갖고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다짐했다.

Technology

01

재생에너지서 얻은 수소+이산화탄소로 합성석유 제조한다

탄소중립 실현의 가장 중요한 수단은 재생에너지에 의한 전력, 그리고 여기서 얻어진 수소 에너지로 평가된다. 하지만 높은 에너지 밀도가 요구되는 항공용, 선박용, 장거리 육상 수송용 연료는 2050년까지도 2차 전지나 수소 연료전지로 대체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기존 석유에서 얻을 수 있는 플라스틱, 섬유, 고무 등 다양한 제품은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얻을 수 있지만, 제품의 종류와 양이 극히 제한된다. 그런 가운데 국내 연구팀이 이산화탄소를 원료로 전기에너지를 가해 합성 석유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

01

배기가스 속 이산화탄소로 스피룰리나 키우는 자원화기술 상용화

배기가스 내 이산화탄소를 활용해 해양 미세조류 중 하나인 스피룰리나를 키우는 기술이 상용화 단계에 이르렀다.
권종희 경상국립대 농업생명과학대학 응용생명과학부(BK4) 교수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탄소를 염기성 용액에 폭기해 탄산염으로 바꾸고 이를 스피룰리나의 배지 성분으로 활용하는 하이브리드형 탄소자원화기술을 확립했다고 11일 밝혔다.

01

KIST, 수소연료전지·수전해 시스템 내구성 개선 ‘이리듐 나노 촉매’ 개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기술과 수소연료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가 주목받고 있지만, 구동 시스템의 내구성 문제는 이러한 기술이 널리 쓰이지 못하는 걸림돌 가운데 하나였다.

01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Shale oil and Crude oil?

As conventional and unconventional reserves are depleting, demand for energy supply is rising. Here we will see the difference between Shale oil and Crude oil.

Policy

01

2021년도 미래수소원천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선정결과 공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미래수소원천기술개발」사업의 신규과제 선정결과를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01

2021년 상반기 원천기술개발사업 평가위원 명단 공개

2021년 상반기(1~6월) 원천기술개발사업 연구과제의 선정·연차·단계·최종·추적평가 평가위원 명단을 다음과 같이 공개합니다.

01

정부, 내년 환경예산 탄소중립·국민 생활환경 개선에 집중투자한다

정부가 탄소중립 이행 기반 마련을 위해 기후대응기금을 신설하기로 했다. 또 산업‧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투자 등 4가지 핵심 분야에 집중투자해,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경제‧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01

한창 ESG·친환경 솔루션 신규사업 ‘폐플라스틱 저온열분해 자원화’ 이목 집중

환경부는 지난 6월 21일 폐플라스틱 열분해 처리 비중을 현행 0.1%에서 2030년까지 10%로 높혀 100배까지 늘린다고 발표했다. 환경부의 이번 발표로 코스피 상장기업인 ㈜한창(005110)의 자회사인 ㈜한창그린홀딩스가 관심을 받고 있다.

01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3가지 초안 나왔다

2050 탄소중립위원회가 5일 2050년 탄소중립이 실현됐을 때 미래상과 부문별 전환과정을 전망한 3가지 시나리오 초안을 발표했다.

01

산업부 박기영 차관 '3가지 숙제'…탄소중립·전기료 인상·사용후핵연료 해법 시급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 전담 차관(2차관)이 본격 출범한 가운데 2차관이 추진 해야할 주요 정책과제로 탄소중립을 위한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전력망 계통 확대가 꼽힌다.

01

“CO2 심리 지지선 무너진 지 오래…기후변화 대응은 전지구적 문제다”

유영숙 기후변화센터 이사장은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가 기후변화의 원인이라고 지목했다. 그는 2011년 환경부 장관을 역임했다. 장관 시절부터 2019년까지 매년 UN 기후변화 총회에 참석하는 등 관련 전문성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