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Business & Market

01

산교연, 청정연료 기술개발·상용화·사업모델 세미나 개최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30년까지 CCUS 연간 투자 규모가 28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CCUS 기술을 탄소중립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산업기반 마련과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산업교육연구소는 오는 29일과 30일에 “CCUS·탄소자원화/청정연료 기술개발과 상용화 및 사업모델 세미나”를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개최한다고 밝혔다.

01

현대오일뱅크, 수소제조공정 발생 탄소 전량 자원화…탄소중립 추진

현대오일뱅크가 수소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전량을 회수해 활용하는 인프라를 구축하며 블루수소 사업과 탄소중립을 동시에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블루수소는 화석연료로 수소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회수해 만든 수소다. 이날 현대오일뱅크는 국내 최대 액체 탄산 제조업체 신비오케미컬과 충남 대죽 일반산업단지에서 반도체 공정용 탄산가스와 드라이아이스 등을 제조하는 공장 기공식을 가졌다.

01

CNPC discovers China’s largest shale oil field with 1 billion-ton reserve

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 (CNPC) has discovered a shale oil field containing estimated 1 billion tons of shale oil in Northwest China's Ordos Basin, CNPC announced on Sunday on its Sina Weibo social media account, becoming the country's largest shale oil field ever discovered.

01

LG화학 4조·롯데케미칼 2조원대 영업익 전망… 꿈에 부푼 석유화학업계

석유화학업계의 날갯짓이 심상찮다.
올해 사상 최고치 실적을 기록하는 것은 물론,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성장세를 보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백신 보급을 계기로 세계 경제가 기지개를 펴면서 각종 산업에서 석유화학제품을 찾기 시작한 영향이다.
최근 원자재값이 상승세를 보이자 미리 석유화학제품을 확보해두려는 움직임도 실적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다.

01

서부발전-녹색기술센터, 개도국 기후변화 대응 지원한다

서부발전과 녹색기술센터가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응사업 발굴에 협력한다.
서부발전은 녹색기술센터와 지난 18일 서울 중구 녹색기술센터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국제 기후변화 대응'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01

Chinese energy giant discovers country's largest shale oil deposit so far

The company made a series of big oil and gas discoveries over the past year, which are in high demand in China. The latter is considered to be one of the largest importers of oil and gas globally due to the country's high energy needs for its industries.

01

이산화탄소 섞은 매트리스…골칫거리 CO₂, 돈벌이 효자로

온실가스 주범으로 지목돼 지탄을 받던 이산화탄소(CO₂)가 최근 각종 산업 재료로 활용되며 주목받고 있다. ‘탄소 제로’라는 글로벌 기조와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맞물리면서 이산화탄소를 활용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01

SK에코플랜트, 폐자원 에너지화로 ‘2050 탄소중립’ 지원

K에코플랜트가 폐자원의 에너지화에 기반한 순환경제도시 실현 가능성을 타진한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3일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에서\] 기후변화센터,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지역난방공사, GS파워와 ‘순환경제도시 구축 실증사업’을 위한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01

해양환경公·국립생태원, 기후변화 대응 협력관계 구축

해양환경공단(KOEM, 이사장 한기준)은 23일 공단 본사에서 우리나라 최대의 생태연구‧전시‧교육기관인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과 생태계 보전과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 위기 극복을 위해 양기관이 해양과 육상 생태자원의 보전·관리에 대한 상호협력을 통해 국민에게 지속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다.

Technology

01

폴리우레탄, 그린탄소를 머금다

인류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위한 '탄소중립' 과학기술에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온실가스가 지구를 뜨겁게 만들어 해수면을 높이며, 플라스틱은 썩지 않고 생태계를 파괴하고 동·식물들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있다.

01

전남대 연구팀, 스티로폼 분해 신규 미생물 2종 발견

전남대(총장 정성택)는 염수진·윤철호 생명과학기술학부 교수팀과 지원석 고분자융합소재공학부 교수팀이 공동으로 폴리스티렌(스티로폼)을 분해하는 신규 미생물 2종을 발견했으며 이를 분해하는 후보 효소도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01

전북대 한지훈 교수팀, 음식물 쓰레기 문제 해결책 제시

전북대학교 한지훈 교수팀(사진, 화학공학부 에너지공정공학연구실)이 친환경 그린 수송 연료를 음식물 쓰레기로부터 생산하기 위한 ‘전주기 바이오리파이너리 기술’에 대한 연구 성과를 발표해 세계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01

"골칫거리 CO2 포집해 돈 번다"…車내장재·시멘트 등에 활용

글로벌 골칫거리가 돈이 되는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산화탄소(CO2) 얘기다.
온실가스 주범으로 지목돼 지탄을 받던 이산화탄소가 최근 각종 산업 재료로 활용되며 각광받고 있다.

01

철 촉매 이용, 이산화탄소-고리형 카보네이트 전환수율 99%

대한민국은 석유화학, 철강 등 에너지 다소비 산업이 주력산업이다. 에너지 절약과 신재생 에너지 활용으로는 온실가스 감축에 한계가 있다. 온실가스를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탄소자원화 발전전략이 필요하다.
경희대학교 강은주 교수 연구팀은 이산화탄소와 에폭사이드로부터 '고리형 카보네이트'를 합성하는 데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01

C1가스리파이너리사업단, 기술교류회 개최

C1가스리파이너리사업단(이하 C1사업단), 한국화학공학회 촉매부문위원회,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이하 LG화학)가 지난 10일 LG화학 본사에서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화학공정 기술(Sustainable Chemical Process Technologies) 기술교류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01

폐자원으로 친환경 플라스틱 원료 만든다

폐플라스틱이 지구촌을 덮으며 인류의 위기감도 커지고 있다.
해양생물들이 플라스틱을 먹이로 삼키며 폐사한채 발견되고 지구촌 곳곳은 환경 피해로 몸살을 앓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연간 플라스틱 사용량은 98.2kg(2016년 기준). 세계 1위 사용량으로 환경오염 주범국에서 자유롭지 못한 게 사실이다.

Policy

01

文대통령, G7 ‘기후’ 확대회의서 선도발언…靑 “수소차·배터리 진출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 시각) 주요 7국(G7) 정상회의 마지막 일정으로 참석한 확대회의 ‘기후변화·환경’ 세션에서 요청을 받아 선도발언을 했다. 청와대는 “수소차와 전기 배터리 등 해외 진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01

對정부 기후변화 대응 압박 커졌지만....전 세계 화석연료 사용 비중은 10년 전과 엇비슷

재생 에너지 가격이 하락하고 각국 정부에 가해지는 기후변화 압박이 커져왔지만, 전 세계 에너지 믹스(energy mix)에서 화석연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10년 전만큼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01

'수소 1위' 한국, 이산화탄소 기술도 치고 나간다

정부가 2050 탄소중립을 위해 '수소 경제'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이산화탄소(CO2) 자원화 전략을 들고 나왔다.
연간 1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이산화탄소 자원화 기술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석유를 대신할 수 있는 각종 화학물질로 전환해 사용하겠다는 것으로, 기후 변화를 막는 한편 자원도 확보할 수 있어 전세계 각국들도 주요 탄소 중립으로 적극 연구 개발 중이다.

01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탄소중립 기술개발 속도낸다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친환경 공정가스 등 기술개발이 속도를 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제2차 반도체·디스플레이 탄소중립위원회'를 열었다.

01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NDC 10월말 발표예정

2050 탄소중립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윤순진 서울대 교수, 이하 위원회)는 6월30일 총괄기획위원회를 개최해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수립일정 등을 심의하고 10월 발표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01

탄소가격제 도입과 기술혁신보조금…기후변화 대응 가속화시킬 것

정부에서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이 스스로 배출량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취약 산업의 저탄소 전환을 돕고, 기업들도 자발적 감축노력과 함께 지속가능한 투자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01

단계도약형 탄소중립기술개발사업 기술수요조사

□ 목적
ㅇ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추진 중인 단계도약형 탄소중립기술개발사업의 신규R&D 기획 아이템 발굴을 위한 유망기술 및 혁신기술 수요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