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Business & Market

01

SK종합화학, 석유화학 업계 최초 유엔(UN) 국제환경인증 ‘GRP’ 최우수등급(AAA) 획득

SK종합화학은 글로벌 석유화학업계 최초로 유엔 우수사례 선정 국제환경 인증인 GRP*(기후변화 대응 및 플라스틱 저감 국제기준)에서 폐플라스틱 저감 활동 등의 친환경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등급(AAA)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01

현대엔지니어링, 폴란드서 역대 최대 석유화학플랜트 2.7조원 규모

현대엔지니어링이 「폴란드 PKN 올레핀 확장공사 프로젝트 (Poland PKN Olefins Expansion Project)」 EPC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며 유럽 석유화학 플랜트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다. 지난 24일(월) 폴란드 푸오츠크(Plock)에서 진행된 서명식은 야첵 사신(Jacek Sasin) 폴란드 부총리, 다니엘 오바이텍(Daniel Obajtek) PKN ORLEN 사장, 김창학 현대엔지니어링 사장 및 후안 야도(Juan Llado) 테크니카스 레우니다스 (Tecnicas Reunidas, 이하 ‘TR’)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됐다.

01

롯데케미칼-가스안전公, 석유화학산업 안전기술 향상 '맞손'

롯데케미칼과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석유화학 시설의 안전 강화를 위한 기술협력에 나선다.
26일 롯데케미칼에 따르면 최근 양사는 사업장 안전 향상 및 최신 진단기술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01

포스코, ‘친환경 산업가스’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

포스코가 신성장 동력 중 하나로 친환경 산업가스 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한다.
포스코는 한국화학연구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티이엠씨(TEMC) 4자간 컨소시엄을 발족, ‘저온난화지수 반도체·디스플레이용 식각가스및 냉매가스 제조기술 연구개발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01

스타트업도 ‘기후변화’ 대응… P4G 스타트업 챌린지 열려

중소벤처기업부는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P4G 12개 회원국을 대표하는 58개 스타트업과 국내외 투자자 등이 참여하는 ‘P4G 스타트업 챌린지’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P4G 스타트업 챌린지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를 계기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필요성을 강조하고 기후변화 동참을 유인하기 위해 열렸다.

01

LG화학, 석유화학업계 최초 '통합 디지털'로 영업한다

LG화학이 석유화학업계 최초로 통합 디지털 영업을 시작한다. 고객사와 언택트로 기술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을 시작으로 앞으로는 모든 석유화학제품의 온라인 주문·배송까지 가능해진다.

01

“글로벌 석유 메이저, 강력한 기후변화 대응 압박에 직면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 석유업계에 대한 압박이 심화되고 있다.
주휴스턴 한국총영사관에 따르면 IEA가 최근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전 세계가 내년부터 신규 유정 시추를 중단해야 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지난달 26일 미국 최대 에너지회사 엑손모빌의 주주총회에서 기후변화 대응 옹호 인사 2명이 신규 이사로 선출됐고 네덜란드 법원이 쉘사에 온실가스 감축 명령을 내렸다.

01

한화솔루션, 탄소분자체 개발 박차… "소재 국산화-기후변화 대응"

한화솔루션이 2025년까지 정부 기관 및 대학과 함께 기후변화 대응에 필요한 소재의 국산화에 나선다. 10일 한화솔루션에 따르면 케미칼 부문은 최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과 산업용 가스 등에서 이산화탄소 등 원하는 가스 분자를 선택적으로 흡착해 분리할 수 있는 탄소분자체(Carbon Molecular Sieve, CMS) 개발을 위한 협약을 맺고 기술개발에 나선다.

01

Exxon (XOM) Sees US Shale Oil Production Decline Per Well

Exxon Mobil Corporation XOM has been generating fewer barrels of oil from the prolific shale fields of the United States since 2019, per Reuters.
According to a latest report, the company’s oil wells, which are involved in some of the most promising shale fields, produced fewer barrels of oil per well despite an increase in overall expenditure and production.

Technology

01

GIST, 빛 활용 이산화탄소→비천연 아미노산 전환기술 개발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홍석원 화학과 교수팀이 빛 에너지를 활용,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이산화탄소를 고부가가치 물질인 비천연 감마아미노산으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01

이산화탄소 직접 수소 반응시켜 '그린 메탄올' 만든다

화학산업공장, 발전소, 제철소 등에서 다량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합성가스화 하지 않고 바로 수소와 반응시켜 메탄올로 전환하는 그린 메탄올, 리뉴어블 메탄올 기술이 개발되며 기후 변화 대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01

지스트 연구팀, 온실가스 이산화탄소에서 친환경 자동차 연료 부탄올 생산 개발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지구·환경공학부 이재영 교수 연구팀은 이산화탄소 재자원화 공정을 통해 자동차의 연료로 사용 가능한 친환경 부탄올을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구리(Cu) 금속에 인(P)을 도입한 전기화학 촉매를 이용해 이산화탄소가 다탄소 유기화합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반응속도 결정단계인 일산화탄소 흡착종(CO)을 제어함으로써 부탄올 생산 효율을 기존보다 70배 향상시켰다.

01

CO₂→석유화학 원료 전환, 슬기로운 '탄소 다이어트'

지난 25일 한국화학연구원 합성나프타 생산 플랜트. 300도 온도에서 발열반응을 마친 플랜트의 잔여열로 실내는 온기로 가득 찼다. 2m 높이 기계에선 이산화탄소와 수소의 발열반응으로 '나프타'가 흘러나왔다. 연구진은 '이산화탄소의 나프타 전환'을 촉진하는 고효율 촉매를 개발해 순도 높은 나프타를 만들어냈다.

01

이산화탄소 직접 수소화로 '고부가 방향족 화학소재' 제조

산업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재생 가능한 수소와 반응 시켜 연료와 화학소재를 선택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해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성균관대학교 김재훈 교수 연구팀은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고부가 방향족 화합물의 생산을 위한 촉매 설계와 촉매 공정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01

UNIST, 이산화탄소·메탄 반응시켜 수소 생산하는 촉매 개발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와 메탄을 반응시켜 친환경 연료인 수소를 생산하는 새로운 촉매를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연구진이 개발했다.
10일 UNIST에 따르면 에너지화학공학부 김건태 교수팀은 메탄 건식 개질 반응용 촉매를 개발했다.

Policy

01

韓 개도국 기후변화대응 6억불 지원

정부가 개도국 기후변화대응 지원에 2025년까지 6억 달러(한화 6808억 원가량)를 투입할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는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38차 대외경제협력기금운용위원회에서 그린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활용 사업 추진 체계를 마련하고 분야를 다양화해 개발도상국 기후변화대응을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한 그린 EDCF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01

에경연, 오는 20일 에너지부문 탄소중립 대응 세미나 개최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조용성)은 오는 20일 오후 3시부터 ‘2050 탄소중립과 에너지 부문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한국자원경제학회와 공동 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에너지 부문의 대응 전략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01

탄소 자원화 기술 및 CCUS 산업화 방안 세미나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과 탄소중립이 추진하면서 탄소를 줄이고, 이를 자원화하는 기술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6월 ‘탄소 자원화 관련 세미나가 개최한다.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대표 박희정)은 오는 6월 1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파이어홀에서 '탄소 자원화 기술 개발과 CCUS 산업화 방안 CO₂/ Non-CO₂ 고부가가치 전환기술' 세미나를 온 및 오프라인으로 병행해서 개최한다.

01

탄소중립에 스텝 꼬인 탈원전?…정부 "에너지정책 변화 없어"

지난해 10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 이후 불붙은 탈(脫)석탄과 탈원전 정책 양립 가능성에 대한 논쟁이 식지 않고 있다.

01

한국미래기술교육硏 세미나 개최…청정수소 생산 및 상용화 논의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대표 박희정)이 오는 7월 2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청정 수소 생산기술과 상용화 방안 - 블루/그린 수소 생산기술 국산화 및 실증화' 세미나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01

기후변화 대응 국내외 전문가 지혜 모은다

환경부 소속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센터장 서흥원)는 유엔지속가능발전센터(원장 박천규)와 5월28일 지속가능발전과 기후변화 대응을 주제로 ‘제12차 국제 온실가스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지난 2010년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출범과 함께 시작한 이번 컨퍼런스는 5월30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2021 피포지(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를 앞두고 개최되는 것이다.

01

한-베트남, 기후변화 대응 협력 기반 마련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5.30.(일)~31.(월)) 계기 박노완 주베트남 대사와 쩐 홍 하(Tran Hong Ha) 베트남 자원환경부 장관이 2021년 5월 31일(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대한민국 정부와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 정부 간의 기후변화 협력에 관한 기본협정'에 서명했다.

01

'젖산, 포름산' 이산화탄소 이용해 생산, 기존 촉매보다 '우수'

국내 연구팀이 글리세롤과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활용해 젖산과 포름산을 높은 수율로 생산할 수 있는 촉매 공정을 개발했다. 지금까지 글리세롤과 이산화탄소로부터 유용한 화학물질을 생산하는 금속 촉매 공정 연구는 3건이 보고됐다. 이번에 연구팀이 개발한 촉매 공정은 기존 연구보다 촉매 활성이 우수하고, 젖산과 포름산 생산 수율이 높아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