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Business & Market

01

[석유의 몰락] '정유' 지고 '석유화학' 뜬다...정유사 에틸렌에 집중

정유산업이 쇠퇴의 길에 들어섰다고 판단한 국내 정유사들은 석유화학분야 투자를 늘리며 관련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01

Oil jumps more than 2%, but posts worst week since October

Oil rose more than 2% in volatile trading on Friday after a sell-off earlier in the week erased about 7% from prices as a new wave of coronavirus infections across Europe dampened expectations of any imminent recovery in fuel demand.

01

WTI 유가 상승 61.42달러…두바이유 4.7% 급락

브렌트유와 서부텍사스산원유는 상승한 반면 두바이 유가는 하락했다. 전일 유가 급락에 따른 매수세 유입, 투자은행의 유가상승 전망,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복합적으로 석유시장에 영향을 끼쳤다.

01

사우디 아람코 CEO, "향후 50년간 中 에너지공급 최우선할 것"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석유기업이자 세계 최대 석유업체인 아람코의 최고경영자(CEO)가 앞으로 중국에 대한 석유수출을 최우선시 하겠다고 밝혔다. 중동 내 중국의 강화된 위상을 공개적으로 보여준 발언으로 풀이된다. 기존 중동 석유시장 최대 고객이었던 미국은 셰일오일 생산량 급증에 따라 석유 순수출국으로 탈바꿈하면서 현재는 사우디와 중국 석유수출시장을 놓고 오히려 경쟁하는 관계가 됐다.

01

바이오프랜즈 '전자연료 DME, 메탄올'로 탄소중립의 길 연다

바이오프랜즈는 지난 10일 충청북도 도청에서 시멘트에서 발생하는 CO2를 포집하여 화학공업에 중요한 원료가 되는 메탄올, DME, 수소를 생산하는 충북도 청정원료 생산기지 기반구축 실증사업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01

SK인천석유화학, 시련의 시기 넘어 '분위기 반전' 나선다

SK인천석유화학이 SK에너지의 인천 CLX 인적분할로 설립된 2013년 7월 이후 최악의 한 해를 보냈다. 직전 3년간 영업이익을 넘는 영업손실을 지난해 1년 만에 기록했을뿐더러 재무구조 역시 악화 추이를 막지 못했다.

01

SK하이닉스 사장 "메모리 반도체 기술 개발로 기후변화 대응"

SK하이닉스 사장이 메모리반도체 기술 개발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청사진을 발표했다.

01

Shale Giant Pioneer Buys Texas Oil Company For $6.4 Billion

Pioneer Natural Resources has inked a deal to acquire energy independent DoublePoint Energy for a consideration of $6.4 billion, including the assumption of some $900 million in debt, Pioneer said in a press release.

01

현대오일뱅크, 글로벌 수소기업과 친환경 수소사업 협력

현대오일뱅크가 블루수소‧그린수소 등 친환경 수소 사업 확대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사업 플랫폼으로 변신하기 위해 글로벌 1위 수소기업과 손을 잡는다.

Technology

01

에너지연, 국산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 개발…SK머티리얼즈에 이전

국내 연구진이 즉시 상용화 가능한 수준까지 개발한 이산화탄소, CO2 포집 기술 '키어솔(KIERSOL)'이 SK머티리얼즈에 기술이전됐습니다.

01

[사이언스] 합금촉매로 연료전지 수소생산성 및 탄소저항성 향상

천연가스나 바이오가스에서 풍부하게 얻을 수 있는 메탄으로 다량의 수소를 만들 수 있는 연료전지의 저온 운전을 앞당길 소재가 개발됐다. 기후변화대응, 수소경제 등의 흐름 가운데 연료전지를 이용한 수소생산 및 활용 효율을 높일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01

버려지는 부생가스·열·CO₂로 고부가가치 원료 만든다

제철・석유 관련 화학공정에서 발생하는 3-waste(부생가스, 폐열, CO₂)를 모두 이용해 온실가스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자원화하는 공정이 개발돼 주목된다. 버려지는 가스와 열을 이용해 기후변화는 줄이면서 화학원료(CO)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국내외 산업계에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01

화학연, ‘탄소중립’ 구현 앞장...플라스틱 폐기물 줄이는 연구 속속 성과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에 대응하는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의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 기술, 플라스틱 폐기물 자원화 기술 등이 속속 성과를 내고 있다.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핵심 기술 기반이 마련되고 있다.

01

부생가스 탄소자원화···나노 촉매로 효율 높인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자원화 연구 중 부생가스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하다. 특히 철강산업에서 배출되는 부생가스와 이산화탄소를 고부가 화학원료로 전환해 다시 사용함으로써 탄소중립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Policy

01

2021년도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재공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사업」의 신규과제를 아래와 같이 재공모하오니 관심 있는 연구자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01

정부, 수자원위성 개발에 5545억원 투입…기후변화 대응

환경부는 홍수·가뭄 등 수재해에 대응하고 위성을 이용한 방식으로 수자원을 관리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수자원위성 개발·운영 기본계획(2021~2028년)'을 수립했다고 17일 밝혔다.

01

버려지는 탄소자원의 재발견···탄소중립 실현 위한 Key

작년 12월에 우리나라도 파리 기후협약의 당사국으로서 '2050년 탄소 중립' 선언 대열에 합류했다. 현재 우리나라 정부는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짜고 있다. 이를 위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효율적인 수단이 강구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혁신적인 기술의 등장을 기대하고 있다.

01

기후변화시대, 기술개발은 오늘도 진화 중

온실가스를 줄여 청정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금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01

나토, 안보전략에 '기후변화 대응' 추가…"세계 위협에 맞서야"

서방 군사 동맹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기후변화를 '안보 위협'으로 간주하고, 이에 대한 대응을 집단 안보 전략의 핵심 중 하나로 설정하기로 했다.

01

정부, 탄소중립 자원순환경제 방안 논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원장 윤제용)과 함께 한국형(K)-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31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제1차 케이(K)-순환경제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01

홍남기 부총리, 알록 샬마 COP26 의장과 기후변화 대응 관련 정책 의제 논의

홍남기 부총리는 방한한 알록 샬마 제26차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의장(COP26)과 4월 6일 서울정부청사에서 만나 기후변화 대응 관련 양국의 정책과 글로벌 협력 의제에 대해 논의했다.

01

“탄소중립 위해 중앙-지방정부 함께 해야” 도, ‘2050 탄소중립 전문가 간담회’ 열어

경기도가 8일 박성남 경기도 환경국장,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 ‘2050 탄소중립’ 전략의 지역 실행방안과 도 탄소중립 주요 사업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비대면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