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Market

01

Robust Recovery in Oil Price: Shale Producers in the Spotlight

The pandemic-induced beaten-down energy sector is gradually on the mend as reflected in the massive improvement in crude price over the past several months. With exploration and production activities ramping up steadily, the worst seems to be over for oil.

01

내년에도 弱달러 지속…원자재 시장에 돈 몰린다

바닥 찍고 지붕킥' 올해 증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그야말로 롤러코스터를 탔습니다. 전대미문의 2700선을 뚫은 코스피지수는 사상 처음으로 2800선 고지도 밟았습니다. 증권사들이 잇따라 내년 목표지수를 3000 이상으로 끌어올린 가운데 소띠 해를 맞이하며 증시가 황소장(BULL MARKET)을 형성할 것이란 기대도 커지고 있습니다. 한경닷컴은 국내 11대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과 내년 국내외 증시 흐름, 주목할 종목 등을 짚어봤습니다.

01

[강세 토픽] 탄소배출권 (온실가스) 테마, 이건산업 +5.92%, 세종공업 +4.04%

국제사회는 지구온난화의 원인인 온실가스의 배출을 억제하기 위해 1994년 기후 변화에 관한 UN협약(UNFCC)를 발표. 이후 1997년 채택된 교토의정서에 의해 온실가스 감축의무와 이를 위한 이행방안이 구체적으로 정의되고 2005년부터 본격적인 기후변화 대응 체제(교토 체제) 돌입. 교토의정서는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보다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수단으로 교토 메카니즘으로 불리는 국제배출권(탄소배출권) 거래제도 도입.

01

1월 LPG가격 동결…2월은 CP급등으로 100원/㎏ 인상요인

어느 정도 예상했던 대로 1월 국내 LPG공급가격이 동결됐다. 시장안정화 측면에서 그동안 가격조정에 따른 미반영분과 국제LPG가격(CP) 인상에 따른 조정요인을 절반 이하만 반영하면서 누적된 미반영분 등 ㎏당 30~50원 정도의 인상요인이 있었으나 어려운 경제상황을 고려해 LPG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한 결정으로 해석된다.

01

[특집] 코로나19로 망가진 석유시장, 낙관론·비관론 팽팽

올해 코로나19가 석유수요를 떨어뜨리면서 유가 역시 함께 떨어졌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미래 석유 및 가스 생산가치가 4분의 1 수준이 됐다”고 밝혔다.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전염병 사태로 인해 한치 앞도 볼 수 없어진 석유시장에서 최근 낙관론과 비관론이 부딪히고 있다.

01

농업계도 ‘2050 탄소중립’ 움직임에 팔 걷었다

정부의 ‘탄소중립’ 기조에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팔을 걷었다. 정부는 최근 UN에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7년(7억914만t) 대비 24.4% 감축하고 2050년에는 ‘제로’로 만드는 내용을 골자로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와 2050년을 목표로 하는 미래비전 성격의 ‘장기 저탄소발전전략(LEDS)’을 제출했다.

01

韓, 2021 기후변화대응지수 ‘최하위권’

‘2050년 탄소중립’ 선언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대응 성적은 여전히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평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01

[2021년 남부발전] 기후변화·탈탄소·수소경제 등 선도

올해 남부발전은 기존의 가치와 생각의 틀을 바꾸는 근본적인 경영혁신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Business

01

Enhancing Machine-Learning Capabilities In Oil And Gas Production

Both a machine-learning algorithm and an engineer can predict if a bridge is going to collapse when they are given data that shows a failure might happen. Engineers can interpret the data based on their knowledge of physics, stresses and other factors, and state why they think the bridge is going to collapse. Machine-learning algorithms generally can’t give an explanation of why a system would fail because they are limited in terms of interpretability based on scientific knowledge.

01

정유 1위 에쓰오일 "석유화학 생산 두배로 늘린다"

에쓰오일이 2030년까지 석유화학 제품 생산능력을 현재의 두 배 이상으로 끌어올린다. 또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고, 에쓰오일 주유소를 활용해 수소 충전소를 짓는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적극 확대하기로 했다. 에쓰오일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비전 2030’을 20일 발표했다.

01

가스공사, 기후변화 대응 친환경사업 구조 전환 박차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는 21일 ‘2020 온실가스 감축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환경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온실가스 감축 업무 유공 표창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환경부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등을 운영하며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한 기업·기관을 격려하고자 올해 신설한 행사다.

01

하나금융,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기후변화대응 A등급 획득

하나금융그룹은 탄소경영 정보공개 기관인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가 발표한 2020년도 CDP 기후변화대응 부문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에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01

미래기술교육硏, ‘탄소 중립’ 위한 에너지 산업 대응 세미나 개최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은 2021년 1월 29일 '에너지 산업의 대전환, 2050 탄소 중립을 위한 에너지, 발전 산업의 전환과 대응방안 세미나'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파이어홀에서 개최한다.

01

암모니아가 뜬다 암모니아 분해한 수소로 넥쏘 충전한다

대전에 있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하 에너지연) 본원을 찾은 길이다. 운동장을 끼고 오른쪽으로 돌아 기숙사동을 지나면 수소연구단 실험실이 나온다. 원내 지도상에는 ‘실내기후실험동’으로 표시된 곳이다. 반쯤 열린 커다란 철문을 지나 안으로 든다. 암모니아가 든 봄베 8개를 가스공급시스템에 체결하느라 아침부터 분주하다.

01

정유업계 1위 SK에너지 수장 "석유사업 청사진 제시 못하면 시장서 외면"

조경목(사진) SK에너지 사장은 6일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패러다임 흐름을 언급하며 “석유사업 리스크 대응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외면당할 수 있다”며 “탄소를 줄이고 친환경으로 전환한다(Less Carbon, More Green)는 방향성 아래 ‘딥 체인지’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01

STX엔진-로우카본, 이산화탄소 저감 기술 개발 업무협약

STX엔진은 배기가스 전후처리 기술을 보유한 로우카본과 이산화탄소 저감 기술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들 기업이 추진 중인 이산화탄소 저감 기술은 화석 연료 연소 후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후처리해 흡수·변화시킨다.

Technology

01

“시멘트 산업 온실가스·폐기물을 자원으로 탈바꿈시킨다”

다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시멘트 산업의 체질을 개선해 줄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미세먼지연구단 정순관 박사 연구진은 산학연 공동으로 시멘트 산업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와 폐기물을 동시에 줄이고, 폐플라스틱의 사용은 확대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01

포스텍, 고안정성·고활성 CO산화용 세륨산화물 촉매 개발

포스텍 화학공학과 한정우 교수, 박사과정 김형준씨, 박사과정 신동재씨, KAIST 이현주 교수팀이 희토류 금속(La)과 전이 금속(Cu)을 동시에 도핑해 활성도가 높은 초고안정성 세륨산화물 촉매를 설계하는 데 성공했다.

01

지스트, 폐기물 활용한 탄소 광물화 공정 제시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총장 김기선) 지구·환경공학부 박영준 교수 연구팀은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박아형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바이오매스 폐기물로부터 생성되는 유기산을 이용하여 고효율 자원 순환형 탄소 광물화 공정을 제시했다.

01

포스트 코로나 글로벌 경기 회복의 Key는 ‘그린뉴딜’

KOTRA(사장 권평오)가 ‘주요국 그린뉴딜 정책의 내용과 시사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KOTRA는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인도 등 세계 주요국이 경기 부양을 위해 그린 모빌리티, 청정에너지 확대 등 그린뉴딜 정책을 본격 도입 중인 것으로 파악했다. 탄소배출을 줄여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효과까지 노린 것으로 분석된다.

01

과학기술· ICT분야 연구개발 사업에 5조8천억원 투입

정부가 올해 기초연구 지원과 디지털 뉴딜 가속화, 탄소중립 등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연구개발 사업에 총 5조8161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4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1년도 과학기술·ICT 분야 연구개발사업 종합시행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01

'비식용 바이오매스' 이용한 일차 아민들 전환 미생물 균주 개발

KAIST는 생명화학공학과 이상엽 특훈교수 연구팀이 `비식용 바이오매스를 여러 가지 짧은 길이의 일차 아민들로 전환하는 미생물 균주 개발'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그간 석유화학산업은 화석원료를 이용해 우리 생활 전반에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범용화학물질들을 생산해왔다.

01

온실가스 감축에 허리띠 졸라매는 제주도, ‘2050 기후변화 대응계획’ 수립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설정한 정부 행보에 발맞춰 제주도가 새로운 기부변화 대응계획을 설정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국가의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과 연계해 기존 ‘2030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보다 더욱 강화된 온실가스 감축 전략인 ‘2050 기후변화 대응계획’을 수립한다고 지난 1월 14일 밝혔다.

Policy

02

연말에도 즐기는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

온실가스를 미래자원으로! 탄소자원화 온실가스를 연료로 활용하는 기술 등 기후변화와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극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대응 방안을 소개합니다.

02

국립수목원, 과기부 ‘기후변화 대응기술 10선’에 뽑혀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산림식물종 보전·적응 사업’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0 기후변화 대응 대표 기술 10선’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국립수목원은 2009년부터 전국 9개 국공립수목원과 함께 산림생태계의 기후변화 영향을 분석, 대응 전력을 마련하고 있다.

02

2021년도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1차 공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와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신약, 줄기세포, 유전체, 의료기술 등 미래 유망 바이오기술 분야의 원천기술 개발을 위해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21년도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의 신규과제 선정계획을 수정하여 공고하오니 과제를 수행하고자 하시는 해당분야 연구자께서는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

환경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3차… 26억800만톤, 684개 업체 할당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12월 24일,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제3차 계획기간(2021년∼2025년)의 할당대상업체로 지정된 684개 업체에 온실가스 배출권 26억800만톤을 할당했다고 밝혔다.

02

2021년도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사전공고 및 의견수렴

2021년도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사업의 신규과제에 대한 사전공고를 통하여 학·연·산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02

과기부, 기후‧환경 연구개발에 1501억원 투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21년도 기후‧환경연구개발에 1501억원을 투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효율향상기술개발’, ‘미래수소원천기술개발’ 등이 포함된 2021년도 기후ㆍ환경 연구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02

서울시, 국내 처음으로 `2050 온실가스 감축 추진계획` C40 제출

서울시가 국내 도시로는 처음으로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담은 「2050 온실가스 감축 추진계획」을 C40도시기후리더십그룹(C40)1) 에 제출한다.

02

"파리협정 5년 아쉬움…정부, 기업·지자체 기후변화 대응 지원나서야"

"(파리협약 이후 2020년까지) 5년이 사실상 (기후위기 대응) 실패라고 한다면 앞으로 5년도 똑같을까봐 걱정입니다. 앞으로 기후위기 대응에 산업계와 경제계, 또 국민이 실행해 갈 수 있도록 정부의 의지와 적극성, 정책 구체화가 필요해요."

02

태양광 R&D 집중투자, 정부·기업 '손발 척척'

정부가 태양광 R&D 예산에 집중 투자를 예고한 가운데 국내 태양광 모듈 기업들도 고효율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