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ㆍ외 관련 뉴스

국내ㆍ외 관련 뉴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

Market

01

"Oil - Consensus Remains Far Too Optimistic On U.S. Shale"

We are going to do a humble brag on this topic because over the past 6-months, most analysts have gotten US oil production awfully wrong. It was until after the fact that the consensus saw US oil production shut-in mount to over ~2 mb/d, and most are still missing the immediate jump we are currently observing.

02

In Pennsylvania, gas drilling is down, but production higher than it has ever been

More natural gas was fracked from Pennsylvania wells in 2019 than in any previous year, although the number of new wells drilled declined, according to the state Department of Environmental Protection.

03

“수요 정점은 작년이었다… 석유 시대는 종말 앞둬” 세계 최대 정유사의 ‘아픈 전망’

세계 최대 에너지 기업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이 석유 시대는 막을 내렸다고 선언했다. 코로나가 전세계로 확산하면서 줄어든 석유 소비는 앞으로도 더는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본 셈이다. 이동량을 최소화하는 전염병 대책과 여행 자제로 석유 수요는 최악을 맞을 수 있다고 봤다.

04

美 셰일자산 불확실성 증대···저유가 상황 지속 영향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이 세계 석유수요를 위축시키면서 나타난 저유가 상황이 셰일가스 자산에 대한 역할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19 팬데믹이 석유 수요를 크게 둔화시키기 이전만 하더라도 주요 석유메이저들은 향후 몇 년간 미 셰일 산업의 성장을 기대하고 더 낮은 유가 상황에서도 안정성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05

Oil Still Stuck at $40

U.S. crude oil exports hit a record high in February 2020 at 3.7 mb/d, but declined after that as demand plummeted.

07

수소, 그린에너지로 인기 급상승

그동안 세계 기후변화 대응 수단의 중심은 태양광과 풍력이었다. 그 덕분에 재생에너지 산업은 성숙 단계에 진입하고 있지만, 파리 기후협약에서 약속한 지구 온도 상승을 막기에는 화석연료 이용율 하락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07

‘중유에서 LNG로…’ 정유업계 보일러 연료 대체 ‘속도’

정유업계가 보일러 연료를 중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서서히 대체하고 있다. LNG는 저유황 중유에 견줘 열량 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어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대응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07

저탄소 시대, 석유왕 아람코도 바꿨다

세계 최대 석유 기업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가 탄소 배출을 줄이고 재생에너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석유화학에도 지속 투자, '종합 에너지·석유화학사'로 체질 개선을 가속하고 있다.

Business

01

영업이익률 1%대 정유업계, '석유시대 종말' 앞두고 혁신 가능할까?

국내 A정유업계 임원은 "석유 시대가 정점을 찍었다"는 세계 최대 정유사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의 보고서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사실 국내 정유업계는 석유산업 한계 극복을 위해 사업 다각화를 지난 10년간 꾸준히 추진해왔다.

02

에쓰오일, 2024년까지 7조원 투자…`석유에서 화학으로` 사업 혁신

에쓰오일은 에너지·화학 산업의 경영 환경 변동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도 석유화학 분야에서 대규모 신규 시설 투자를 단행하는 역발상 전략으로 지속성장동력을 강화하고 있다.

03

국내 금융그룹 최초... KB금융, ‘탈석탄 금융’ 선언

KB금융그룹은 25일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다. 지구 온난화로 이상 기후 현상이 심각해지면서 전 지구적으로 대재난 수준의 자연재해가 급증하고, 탈석탄 관련 이해관계자 요구 증대와 정책·규제 강화 등 변화가 가속화 되는 상황에서 ESG 선도 금융그룹으로서의 환경·사회적 책임 이행에 앞장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04

LG전자, 2년 새 온실가스 배출량 47.1% 감축

LG전자가 2년 새 온실가스 배출량을 47% 이상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국내 500대 기업 중 온실가스 배출량 명세서를 제출하는 200개 기업의 매출액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온실가스 배출 원단위)을 조사한 결과, LG전자는 2017년 매출 1억 원당 2.11톤에서 2019년 1.1톤으로 1.01톤 감축한 것으로 집계됐다.

05

휴켐스,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 편입" 기대

휴켐스가 TDI 시황이 급반전하고 탄소배출권 가격 반등으로 호실적과 배당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조만간 발표될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 편입'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대신증권 한상원 연구원은 "휴켐스가 TDI 시황 급반전, 탄소배출권 가격 반등,그리고 4분기 실적 견조로 배당수익률이 최소 5% 기대 가능하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07

고부가소재 선택과 집중 '금호석유화학' 79분기 연속 흑자 이끌다

금호석유화학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 2분기 매출 1조263억원, 영업이익 1201억원(연결 기준)의 실적을 냈다. 당초 증권사들은 코로나19 여파로 주력 제품인 합성고무 수요 감소에 따라 영업이익이 1000억원 안팎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금호석유화학은 시장 기대치를 20%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07

한때 '세계 시총 1위' 엑슨모빌, 업계 1위마저 뺏겨…무슨 일?

엑슨모빌이 시가총액 기준 미국 최대 에너지기업 자리를 라이벌 셰브런에 뺏겼다. 엑슨모빌은 10여년 전만해도 세계 시총 1위 기업이었다. 그러나 최근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친환경 에너지 트렌드 등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하지 못한 탓에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07

SK이노베이션, 폐플라스틱 자원화 기술개발 성공

SK이노베이션이 폐플라스틱에서 화학제품을 생산해내는 기술을 개발했다. SK이노베이션은 기술혁신연구원이 석유화학제품 처리 노하우와 연구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폐플라스틱에서 뽑아낸 열분해유의 불순물을 대폭 줄여 시험생산 규모로 솔벤트와 윤활기유 등 시제품 제조에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Technology

01

포항공대 “30분만에 코로나 감염 진단”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무환) 화학공학과 이정욱 교수·박사과정 우창하씨, 정규열 교수·장성호 박사 공동연구팀이 바이러스가 가진 RNA 서열을 바탕으로 누구나 쉽고 신속하게 코로나19를 진단할 수 있는 SENSR(SENsitive Splint-based one-pot isothermal RNA detection) 기술을 개발했다.

02

온실가스로 일산화탄소 ‘콕 집어’ 만드는 저렴한 촉매 개발!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CO2)를 일산화탄소(CO)로 바꾸는 주석 (Sn) 촉매가 개발됐다. 이는 주석 촉매가 일산화탄소 생산에 불리하다는 50년 넘는 중론을 뒤집은 것이다. 이번 연구는 연료, 플라스틱, 세제 및 접착제 제조 등에 폭넓게 쓰이는 일산화탄소를 값싸고 효율적으로 생산할 방법으로 기대된다.

03

바이오솔리드에서 수소·탄소 추출하는 기술

호주 멜버른 RMIT대학 연구팀이 하수 폐수로부터 수소를 생산하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개발했다. 이 처리 과정 중 바이오솔리드에서 수소가스를 생성할 수 있고 탄소 성분을 모두 회수해 자원화할 수 있다.

04

수소 생산 에너지 소모 낮추고 생산량 늘린다… 이중 기능성 광촉매 전극 개발

기후변화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과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빠른 확산으로 먼 훗날의 일로만 여겨지던 수소경제가 이미 우리가 피부로 느낄 정도로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 그러나 수소경제의 핵심이 되는 수소는 현재 천연가스나 석유 등과 같은 화석연료의 개질을 통하여 생산되고 그 과정에서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기후변화 억제에 대한 기여도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04

차세대 에너지 혁명 'C1 가스' 기술 한 자리에

"변화를 가져오는 사람은 '질문을 던지는 사람'입니다. C1 가스 리파이너리 사업단은 C1 가스로 하여금 계속해서 질문을 던지고, 또 답을 찾아가는 사람들이죠. 우리의 기술이 새로운 세상으로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습니다."

04

‘개미산+이산화탄소’로 고부가가치 화학물질 대량생산한다

한국연구재단은 이상엽 KAIST 특훈교수 연구팀이 개미산과 이산화탄소만으로 상대적 고농도 배양이 가능한 대장균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이산화탄소 저감은 물론 개미산, 이산화탄소, 메탄올 등 일탄소(C1) 화합물의 고부가가치화에 활기를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04

신소재 이종람 교수팀, 이산화탄소도 재활용한다

산업 현장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매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지구 온난화가 전 지구적 문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2015년부터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정부에서 제안한 2030년 온실가스 감축 시장 규모가 약 6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때 이산화탄소를 연료로 전환하는 전기화학적 이산화탄소 환원 방법은 이산화탄소 감소 수요에 따라 새로운 에너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이산화탄소 재활용에 필요한 촉매는 값비싼 귀금속을 사용하는데다 공정법이 복잡해 상용화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04

화공 이정욱-정규열 교수팀, 코로나19 진단 ‘원스텝’으로 30분만에

2020년은 ‘코로나19’라는 단어 하나로 모든 것이 표현될 정도로, 코로나19의 확산은 전 세계를 얼어붙게 했다. 지금은 8개월 이상 국가 간의 이동이 막히며 개인적인 교류부터 공적인 방문까지 전면적으로 멈췄다. 뚜렷한 예방책과 치료법이 없는 데다 진단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Policy

02

에너지경제연구원 "美·英·中·동유럽, 원전으로 기후변화 대응"

미국과 영국, 중국, 동유럽 등 세계가 원자력 발전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다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에너지 전환 정책을 추진하되 수급 사정에 따라 나라별로 에너지원 비중을 조절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03

Oil and gas is a partner — not an adversary — in meeting our economic and environmental goals

While the majority of the news this week is focused on the Supreme Court, there are number of energy and environmental actions being undertaken in the legislative branch, including: consideration of the House energy package, the Senate Committee on Environment & Public Works legislative hearing on Chairman John Barrasso’s (R-Wyo.)

04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략과 과제 세미나 개최

국회미래연구원은 9월 25일부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략과 과제’ 세미나를 각 부문별로 4회에 걸쳐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통부문 세미나는 국회미래연구원, 서울주택도시공사가 공동주최하고 한국환경정책학회가 주관한다.

04

기후변화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

역대급 더위가 올 여름을 강타할 것이란 예상과 달리 더위 대신 최장 장마가 찾아왔다. 54일을 기록한 긴 장마는 지구온난화로 인해 나타난 결과로 분석됐다. 그 밖에 최근 ‘캘리포니아 산불’ 그리고 허리케인 등 다양한 자연재해가 잇달아 일어나고 있다. 이들 또한 기후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멀게만 느껴졌던 기후위기가 우리의 삶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었다.

04

2020년 공공연구성과 기술사업화 기획성과관리사업 사업 재공고

한국연구재단에서는 2020년도「공공연구성과 기술사업화 기획⋅성과관리사업」의 신규 정책연구용역과제를 재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04

한전 해외석탄사업 '글로벌 반대' "한국, 기후변화 대응 의지 있나"

한국전력과 주요 건설사, 금융공기업의 해외석탄사업 추진을 둘러싸고 산업계와 환경단체는 물론 국회 내에서도 논란이 커지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국제사회 연대에 동참해야 한다는 주장과 기술발전으로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고 관련산업을 보호해야 한다는 정부·산업계의 주장이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양측의 주장이 일면 타당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해외석탄사업의 중심인 한전은 물론 정부도 뚜렷하게 어느 한 쪽의 입장을 취하기보다는 다소 모호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04

기후 변화로 서울 오존 변화 “6월 오존주의보 역대 최다”

올여름 기후변화가 서울 지역의 오존 발생 경향을 바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오존경보제를 처음 실시한 1995년 이후, 지난 6월이 월별 오존주의보 발령 일수가 가장 많았으며, 5·7·8·9월은 최근 5년 내 동월 대비 최저 수준을 나타냈다고 밝혔습니다.